워드프레스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블로그에 자주 들어가는 분들이라면 페이지 하단이나 상단 또는 우측 하단의 플로팅 형태로 제공되는 여러 캠페인들을 한 번쯤 마주쳤을 것 같습니다. 보통은 방문자들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성, 활용되는데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게 하거나, 문의를 빠르게 할 수 있게 하거나, 유사 콘텐츠로 조금 더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하거나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노출이 됩니다. 최근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방문하셨다면, 특정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페이지 하단에 바(Bar)형태로 노출되는 내용을 보셨을텐데요! 이는 제가 오늘 소개드릴 ‘Yeps’라는 서비스를 통해 만든 캠페인 중 하나로, 최근에 작성한 콘텐츠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Yeps’는 초반 무료 사용 기간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플랜에 따른 유료 결제 후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저 역시 우선은 무료 기간을 활용해 이것저것 활용해보고 있는 상황에서 이 글을 쓰고 있고요 🙂 ‘Yeps’를 통해 만들 수 있는 캠페인의 종류는 크게 5가지이며, 저는 우선 ‘Promote a sale or a link’ 캠페인을 활용해 문구를 입력하고, 특정 페이지(콘텐츠)로 이동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로의 이동

 

배송 정보 및 안내

 

특정 페이지로의 이동(공지를 활용한 모습)

 

카운트다운 타이머를 활용한 모습

 

소셜링크를 활용한 모습

 

이메일 입력폼을 활용한 모습

 

 

큰 규모는 아니지만 틈틈히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운영하며 제가 늘 고민하는 부분은 좋은 반응을 얻은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하는 것과, 이를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한 내용인데요! 홀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구현 과정에 ‘개발’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을 가급적 배제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하나 이상의 서비스를 꾸준히 써보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런 측면에서 ‘Yeps’는 간단하게 캠페인을 제작하고, 전환율과 같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 매력적이었습니다.

 

 

캠페인 설정 화면 첫 번째

 

캠페인 설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는 가장 중요한 ‘문구’와 ‘링크’를 설정하는 내용입니다. 문구는 클릭을 유도하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되며, 전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캠페인 생성 시 먼저 입력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입력한 문구는 페이지 상단을 통해 실제 노출될 모습을 확인할 수 있죠.

 

 

 

문구와 URL 입력이 끝났다면, 이제 눈에 띄는 모습으로 꾸며줄 차례입니다. 먼저 컬러값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컬러 선택이 어렵다면 이 곳을 참고하세요!) 컬러와 더불어 위치(페이지 상,하단), 닫기 아이콘, 노출시점(페이지 로딩 후 5초 뒤와 같은), 반복 노출 여부 등을 차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캠페인은 위젯을 통해 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는데요. 워드프레스의 경우 </head> 쪽에 스크립트를 심어주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업데이트 전이지만, 수집한 이메일 정보는 ‘메일침프’와의 연동이 가능하며 한국의 카페24 쇼핑몰 솔루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 ‘Shopify’와의 연동도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 정보! 일주일 간의 무료 사용 기간을 거치면 유료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요! 페이지뷰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스타트업 플랜의 경우 월 50,000 페이지뷰와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네요. 월 19달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Yeps’를 활용해 특정 콘텐츠로의 이동을 유도하고 있는 모습

 

무료 기간 중, 저는 특정 콘텐츠로 연결되는 링크를 위와 같이 활용해보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여러 캠페인을 지원하며, 어렵지 않게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Yeps‘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운영하는 입장에서 더더욱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