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이 드디어 자체 앱스토어를 공개했어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단순 화면 공유를 넘어 더 생산적이고 재미있는 미팅을 위한 목적이 크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 서비스와 연동 역시 강화될 수 밖에 없고, 비대면 미팅은 대면에 비해 재미없고 지루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뒤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일 기준, 줌 ‘App Marketplace’에는 총 23개 카테고리가 제공되고 있어요. 일정 수 이상의 앱을 확보한뒤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내용이기도!

각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설치 후 사용 가능한 앱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이콘과 함께 개발사 이름을 볼 수 있으며, 특정 앱을 클릭하면 상세 화면을 통해 자세한 소개 내용과 스크린샷을 보고 설치까지 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슬랙을 확인해봤어요. 줌을 위한 슬랙 앱을 설치하면 /zoom 명령어를 활용, 특정 채널이나 그룹 메시지 내 바로 줌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 녹화 내용 등을 채널에 남길 수 있고, 슬랙도 통화 기능을 지원하지만 별도 통화 기능을 줌을 통해 사용할 수 있어요.

‘Pexels’도 있는데요. Pexels에 등록된 300만 개 이상의 무료 이미지를 줌 배경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저는 지금까지 디자이너 등이 재능 기부(?)로 만들어 공유한 이미지를 활용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게임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요. 게임 카테고리가 23개 중 하나를 당당히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터디나 모임 등 약간의 어색함이 있을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간단하지만 재미를 높일 수 있는 여러 게임 앱이 포함된 모습입니다. (비대면 미팅 전, 어색한 분위기를 깨보자! : Brightful Meeting Games) 지금까지는 온라인으로 참여자들이 간단히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을 화면 공유 또는 얼굴은 줌으로 보고, 게임은 초대된 상태로 웹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제 줌이 자체적으로 앱을 지원하니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23개 카테고리, 82개 앱이 등록되어 있는 ZOOM App Marketplace! 업무 상 자주 쓰는 앱은 거의 대부분 포함 되어 있으며, 게임 등 재미를 가미한 앱도 여럿 있으니 줌을 자주 사용한다면 지금 바로 앱스토어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