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쟁사의 페이지 변화가 궁금한 순간
서비스를 기획, 운영하다 보면 기획 과정은 물론 운영 과정에서도 꾸준히 모니터링 하는 서비스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다만 이메일-뉴스레터와 같이 직접 받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니라면 북마크를 해두고 직접 들어가 살펴봐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존재하기도 하죠. 여러곳을 비교분석해야 하는 경우 은근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일’이 됩니다. 저 역시 서비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경쟁, 참고 서비스들을 하루에 한 번씩 들어가 이런 저런 것들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더 효율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차에 매력적인 서비스를 하나 발견해 오늘 소개드릴까 합니다.
URL만 등록해놓으면 알아서 웹사이트 수정사항을 체크해주는 곳!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Custodee’입니다. 경쟁사의 웹사이트를 추적, 분석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죠.
먼저, 추적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URL을 등록합니다. URL을 등록하고 나면, 등록 시점을 기준으로 웹사이트의 페이지나 구성요소가 바뀔때마다 스크린샷을 찍어 이전 버전과 함께 비교해 보여줍니다. 이 분석 내용은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고, 이메일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왼쪽이 바뀌기 전의 웹사이트 모습이며, 오른쪽이 최근에 수정된 모습인데 이렇게 두 버전을 동시에 확인하며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수정된 내용은 노란색으로 보기 쉽게 구분해주기에 더욱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하고요!
‘Custodee’가 매력적인 이유는 상세URL과 키워드를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분석해준다는 점이었는데요. ‘Custodee’에서 제공하는 엑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URL와 키워드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해 다시 업로드 하면 해당 정보에 따라 웹사이트의 변화를 자세히 분석해줍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Custodee’는 커머스에서 활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경쟁사의 제품 재고를 추적해, 재고가 떨어지는 순간 구글 애드워즈 캠페인 등을 바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며, 경쟁사가 제품 단가를 올리는 경우에는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저처럼 단순하게 특정 페이지의 레이아웃 변화를 확인하는 용도로도 쓰일 수 있지만요 🙂
‘Custodee‘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조금더 깊게 활용하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등록, 분석 가능한 URL의 숫자와 분석한 스크린샷(이미지)의 저장 갯수이며 그 외에도 결제 금액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니 확인 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경쟁사 웹사이트 분석을 위한 효율적인 툴을 찾고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Custodee‘를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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