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정리를 위한 서비스 두 번째!
얼마 전, 화면 캡쳐는 물론 이미지 스크랩과 Gif 제작까지 한 번에! Bukket’ 을 통해 문서 작성 또는 자료 정리에 필요한 이미지를 쉽게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우리가 하루 중..어쩌면 가장 많이 하는 일 중 하나인 웹페이지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습관이 들어서 그런지 저는 자료를 찾으면 그냥 크롬 창으로 쭈-욱 나열해놓고 다시 한 번씩 보면서 필요 없는 내용은 창을 꺼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나중에 읽기’를 위한 서비스가 많이 나와 있지만 자료 정리를 위한 개념과는 조금 달라서 업무에 필요한 내용이라던지 글을 작성하기 위한 내용의 경우 개인적인 용도로 활용중인 포켓에 넣어두기가 애매했습니다. 그러다 얼마전 ‘Granary.pro‘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었는데요! 폴더(주제)에 따라 웹페이지를 저장해놓을 수 있어서 가볍게 쓰기에 참 좋았습니다.
원하는 주제의 폴더를 생성하고,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저장하면 끝!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인 ‘Granary.pro‘를 쓰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원하는 내용의 폴더를 생성해주세요. 자료를 찾고 모아야 하는 주제면 충분하겠죠? 폴더 생성이 완료 되었다면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웹서핑을 하다 생성해둔 폴더와 연관된 내용은 ‘Save to Granary.pro’ 버튼을 눌러 바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폴더를 생성을 완료하면 왼쪽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직 저장한 링크가 없어 폴더안에 내용이 하나도 없는 상태네요.
자료 탐색을 위해 웹서핑을 하다가 마음에 드는 자료가 있다면, 앞서 설치한 크롬 확장프로그램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원하는 폴더에 선택 저장 되는 것이 아니라 ‘Not Classified’로 저장이 되고 나중에 드래그를 활용해 이동이 가능합니다. 버튼 한번으로 문서 작성 또는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저장해둘 수 있으니 편하긴 하더군요.
저장된 페이지는 위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Not Classified 폴더에 있는 내용을 지금 써보러 갑니다 폴더에 옮겨둔 모습) 폴더명은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며, 저장한 웹페이지 또한 쉽게 삭제가 가능하고요. 계속 쌓아둘 필요 없이 확인한 페이지는 바로 삭제하는 것이 업무상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Granary.pro‘에서는 별도의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처음에 저는 제가 저장한 내용을 확인하는 기능으로 생각했는데, 사용자가 저장한 웹페이지와 비슷한 내용을 찾아주는 기능으로도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기능 확인을 위해 ‘스타트업’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다른 사람들이 저장한 내용이 함께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포켓의 경우 사용자가 저장한 콘텐츠와 유사한 내용을 추천해주기에 만족도가 정말 높았는데, ‘Granary.pro’에서는 나와 비슷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어떤 자료들을 저장했는지 참고용(?)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업데이트)현재 ‘Granary.pro’는 베타서비스 중으로, 베타 기간에 가입시 1년 동안 ‘Plus’버전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베이직 계정의 경우 200개의 링크까지만 저장이 가능한데, 플러스 계정의 경우 2,000개 까지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이후에는 1년에 14.99달러를 지불해야 플러스 버전 사용이 가능하고요. 아직 베타이기에 서비스 완성도를 판단하긴 이르지만, 업무용으로 필요한 자료가 담긴 웹페이지를 빠르게 저장하고 관리하는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되는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