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800만명의 이스라엘, 하지만 나스닥 상장 외국기업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

이스라엘은 흔히 스타트업의 성지이자, 중동의 실리콘밸리로 불립니다. 많은 나라가 이런 모습을 벤치마킹 하려고 노력했고, 여전히 노력중이기도 하죠. 내수시장이 크지 않기에, 글로벌을 목표로 시작하는 곳이 많고 결과적으로 중국(90개)에 이어 나스닥시장에 안착한 외국 기업을 두 번째로 많이 보유한 국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출처 : 2016년 10월 5일 기준, 전미증권협회 / 참고로 한국과 일본은 같은날 기준 각각 2곳) 무엇보다 민관이 힘을 합쳐 다양한 생태계 구축에 오래전부터 힘을 쏟고 있다는 것이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곳이 바로 이스라엘입니다. 우리에게도 이제는 익숙한 ‘요즈마 펀드’는 1993년에 설립되기도 했죠. 실패해도 괜찮아 – 라는 문화가 깊게 자리잡고 있는 이스라엘. 오늘은 2016년에 투자를 받은, 매력적인 이스라엘의 스타트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Houseparty

https://joinhouse.party/

소셜 앱으로는 이제 더이상 성공하기 힘들다는 말이 있을만큼, 굳이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될만큼! 해당 시장은 포화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속에서 최근 5,000만 달러의 투자를 이끌어낸 서비스가 있습니다. 미어캣을 창업한 개발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최대 8명까지 참여 가능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Houseparty’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최근 DAU(일 활성사용자) 100만명을 돌파하기도 한 ‘Houseparty’는 Z세대(*1995년 이후 태어난 19세 미만의 청소년)를 위한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하네요!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2.Nexar

https://www.getnexar.com/

운전을 할 때, 사고의 위험에서 늘 자유롭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자율 주행 차량 등 여러가지 기술들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차’는 인간에 의해 제어되고 있으며,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두 번째 스타트업 ‘Nexar’은 궁극적으로 도로위의 사고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곳입니다. 언뜻보면 대부분의 차량에 있는 블랙박스와 비슷하지만, ‘Nexar’의 경우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다른 장치와의 상호작용(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잠재적 위험에 대한 실시간 안내를 제공해줍니다. 예를 들어 ‘Nexar’을 사용하는 다른 운전자가 바로 앞에서 급정거를 하는 경우, 운전자는 충돌 위험에 대한 경고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들은 지난 6월 1,05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3.Prospera

http://prospera.ag/

농작물의 수확량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초기 단계에서 질병을 식별할 수 있게끔 도와 농작물 수확량을 늘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타트업도 있었습니다. 주인공은 ‘Prospera’로, 첨단 기술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지 못하는 것이 농부들이라는 생각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센서, 카메라, 건강한 농작물을 가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머신러닝, 온실 등을 활용하여 농부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월마트, 테스코 등이 ‘Prospera’의 고객사이며 지난 7월 700만 달러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최근 농축산업에 관심을 갖는 스타트업이 많아지고 있으며, 실리콘밸리에서는 이미 농업 및 식품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4년에만 바이오연료 및 음식료 배달을 제외한 농,식품 스타트업이 총 9,76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죠. 2050년에는 지구의 인구가 90억명에 달할 것이라고 하니..농,축산업에 대한 스타트업의 도전과 투자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4.Twiggle

http://www.twiggle.com/

오늘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서비스는 ‘Twiggle(트위글)’입니다. 트위글은 전자상거래 관련 검색과 빅데이터에 특화된 기술을 개발하는 곳입니다.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검색어를 바탕으로 유추해 결과를 보여주죠. 트위글은 알리바바로부터 올 5월, 1,25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들의 알고리즘은 모바일과 음성검색, 대화형 인터페이스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