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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1년 11개월 전에 쓴 글이네요. 당시 담당하던 프로덕트의 설치 전환율을 높이고자 안드로이드 – 플레이스토어 기준 스크린샷을 국가별로 바꾸는 작업을 했었습니다. 3차에 걸쳐 진행된 실험은 3차까지 가서야 국가 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알고 배울 수 있었는데요.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던 건, 우리와 유사하거나 비슷한 기능을 지닌 서비스들이 각각 스크린샷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찾아보는 일이었습니다. 다행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웹으로도 확인이 가능하기에 글로벌 서비스 중 국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을 기준으로 스크린샷을 모아두고, 참고할 점을 정리하곤 했었는데요.
스크린샷을 서비스 성격에 따라 조금 더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이야기를 당시에 함께 작업하던 멤버들과 했었는데, 얼마 전 비슷한 서비스를 알게 되어 오늘 자세히 들여다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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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기준 다양한 서비스 스크린샷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곳!
‘AppStore Inspiration’. 오늘 소개드릴 서비스는 iOS 기준 다양한 종류의 앱서비스 스크린샷, 아이콘, 웹페이지(랜딩 페이지 기준)정보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서비스 구성은 단순합니다. 비즈니스, 교육, 그래픽과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음악, 쇼핑 등 앱의 성격에 따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앱의 모습을 리스트에서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썸네일이 큼직하게 적용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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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 뿐만 아니라 아이콘과 컬러값, 웹페이지와 히트맵까지?
아직 등록된 앱의 종류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몇몇 앱 상세 화면에 진입 해 확인해보니 계속 써야 할 이유가 여럿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앱의 스크린샷은 물론 아이콘과 아이콘에 쓰인 컬러값을 함께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또 서비스에 대한 소개가 담긴 웹페이지(랜딩페이지 기준)정보와 히트맵 데이터도 볼 수 있었죠.
위 이미지는 국내에서도 많이 쓰이는 ‘아사나(Asana)’의 스크린샷으로 앱스토어에 등록된 모습 그대로를 담고 있습니다. 유사 서비스를 준비중이라면 이 곳에서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겠죠?
하이라이트는 바로! 아사나 소개페이지와 이 페이지에 대한 히트맵 데이터 입니다. 방문한 사용자들의 시선이 어디에 집중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대표적인 데이터인데요. 이를 통해 웹페이지 구성에 대한 힌트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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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앱 구성에 필요한, 특히 스토어 등록 시 필요한 그래픽 요소 두 가지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또 히트맵 데이터도 확인 할 수 있고요. 웹사이트는 앱 소개 페이지 내 포함 될 수 있는 링크 중 하나이기에 이 세 가지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은 그 자체로 많은 정보를 빠르게 보고, 정리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어요. 얼마 전 만들어진 서비스기에게 등록된 스크린샷의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또 추측이지만 아마 미국 앱스토어 기준으로 자료가 수집 되는 것 같아요. 만약 이들이 한국에 진출하면서 만든 그래픽 요소들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결국 앱스토어를 직접 실행해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현재 등록되어 있는 스크린샷 등의 정보를 필요에 따라 구분, 확인해보시고 이메일을 등록해보세요. 이메일을 통해 새로운 스크린샷이 등록될 경우 바로 안내를 해준다고 합니다. 그때 다시 한 번 확인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스크린샷 등은 이 곳에서 더 자세히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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