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Game + ification)은 게임의 요소를 게임이 아닌 분야에 접목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임에는 보통 도전, 성취, 보상, 경쟁, 관계 등이 담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성격을 비게임에 접목해 자칫 지루하고 평범하게 느껴질 수 있는 서비스를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교육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듀오링고가 있고, 피트니스 서비스에서도 자주 만날 수 있어요. 스타벅스의 리워드 시스템도 일종의 게이미피케이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전 세계 568개의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사례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인데요.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 한 번쯤 고려해 본 적 있지만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유사 카테고리 서비스는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필터가 적용되지 않은 기본 리스트의 모습입니다. ‘배움(교육)’ 등 카테고리에 따른 주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서비스 대표 이미지와 로고, 이름, 간략한 소개를 먼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상단에는 ‘세부 필터’가 제공되는데 교육, 경제, 심리, 구직, 건강 등의 카테고리는 물론 퍼즐, 시뮬레이션, 롤플레잉, 어드벤처 등의 게이미피케이션 타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사용자가 남긴 평점 정보와 게이미피케이션의 레벨도 구분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실제 게임과 가깝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상세화면에서는 서비스가 게이미피케이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소개, 주요 이미지, 카테고리 및 타입, 사용자가 남긴 리뷰 내용, 유사한 서비스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는 직접 서비스를 사용해 보거나 앱을 설치해야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아 이렇게 동일 카테고리 내 적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 리스트를 발견하는 것으로 시작되지만, 목표에 따라 서비스를 살펴보는 별도의 메뉴도 제공됩니다. 필터에서도 봤던 내용으로 크게 8가지로 나뉘어 있어요. 이곳을 통하면 필터를 적용하지 않고도 특정 주제의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사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분야의 서비스 568개를 찾으려면 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이미 표준화된 기준에 따라 사례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더 유용하게 느껴지는 곳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링크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