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아이콘 제공 서비스를 소개했는데요. 처음에는 제가 필요로 하는 아이콘 관련 서비스를 찾아보고, 사용하다가 괜찮은 것을 위주로 소개했고, 요즘엔 기존에 잘 접하지 못했던 아이콘을 제공하거나 아이콘 탐색과 활용이 기존 대비 쉬운 곳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노션, 피그마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콘(오픈소스로 제공되는 아이콘)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이콘 헌트의 메인 화면 모습

‘Iconhunt’는 150,000여개 이상의 오픈소스 아이콘을 검색할 수 있는 웹서비스입니다. 검색을 하기 전, 검색이 가능한 숫자를 보고 꽤 놀랐던 기억이 있는데요. 무엇보다 검색 대상이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아이콘이며 그 수가 직접 모으기 어려운 범위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곳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가장 먼저 검색해본 아이콘은 ‘like’였습니다. 여러 의미가 내포된 키워드라 아이콘 역시 다양한 모습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확실히 하나의 세트로 제공되는 아이콘 대비 훨씬 넓은 범위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으로 따지면, 일관성 있는 아이콘을 키워드별 찾기는 어려운 구조)

마음에 드는 아이콘이 있다면, 클릭 후 컬러 변경이 가능합니다. 컬러는 제공되는 범위 내 선택도 가능하고 원하는 컬러값을 입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컬러 선택이 끝났다면, SVG링크를 각각 노션과 피그마에 맞게 복사할 수 있으며,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like’에 이어 ‘save’를 검색한 모습입니다. ‘like’보다 훨씬 많은 아이콘이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콘 리스트 상단에는 총 검색결과는 몇 개이며, 현재 보고 있는 화면에는 몇 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선택한 아이콘의 컬러를 변경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실제 ‘save’ 아이콘 중 하나를 선택해 컬러를 변경한 모습입니다. 링크를 복사하거나 다운로드하기 전, 실제 컬러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0,000개 이상이 검색 대상에 포함되어 있기에, 일반적인 범위 내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는 아이콘은 거의 없었습니다. 저는 노션 페이지에 맞는 아이콘을 찾거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위한 화면 설계 시(피그마) 이곳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아이콘’ 관련 서비스 중, 검색 대상이 가장 많고 속도 또한 빨라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팁스터 뉴스레터를 이제 ‘다음 – 지식 토스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다음 지식토스트 – 팁스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