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와 영상 편집은 디자인 작업 시 꽤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배경을 제거하는 일은 포토샵 등 특정 프로그램의 사용 비중이 높은데요. 최근에는 영상이나 이미지 배경을 웹상에서 파일만 등록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미지 배경을 제거해주고, 특정 대상을 선택해 제거해주거나, 영상의 배경을 제거해주는 서비스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파일만 등록하면 기존 대비 원하는 이미지나 영상 결과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1.이미지 배경을 빠르게 제거해주는 : Erase bg

‘Erase.bg’는 가장 최근에 알게 된 이미지 배경 제거 서비스입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해요. 먼저, 5000×5000 px 이하의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그럼 업로드와 동시에 이미지 속 배경을 제거한 뒤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현재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은 png, jpeg, jpg, webp 네 가지로, 대부분의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어요.

위의 이미지는 제가 직접 등록한 결과이며, 아래 이미지는 서비스에서 테스트로 제공하는 이미지의 결과입니다. 왼쪽이 원본 이미지고, 오른쪽은 배경이 제거된 모습이에요. 인물에 집중된, 기본적인 이미지로 테스트를 해봤지만 같은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흰색 또는 별도 컬러 배경이 적용된 로고, 서명을 등록하면 배경을 깔끔하게 지워낸 상태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제품이 포함된 사진의 경우 제품만 추출 후 저장해 다른 배경에 적용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이미지 등록 한 번으로 빠르게 배경을 제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원본 사이즈로 내려받을 수 있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배경을 제거해주는 서비스가 2년 전부터 하나, 둘 등장했지만 그중 ‘Erase.bg’를 특정해 소개하는 이유는 앞으로의 계획 때문입니다. 특정 앱에서 배경을 제거하는 등 편집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하게 해주는 API를 준비 중이며, 대량의 이미지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 역시 곧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배경 제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배경을 적용해 매력적인 프로필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등의 기능 역시 곧 공개될 예정이라고 해요. 이렇게 되면, 배경을 깔끔하게 제거한 뒤 또 다른 이미지나 콘텐츠로 제작하기가 편리해지기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이미지 속 특정 대상을 제거해주는 : Cleanup Pictures

앞서 살펴본 서비스가 이미지의 ‘배경’에 집중했다면, ‘Cleanup Pictures‘는 이미지에 포함된 여러 대상 중 원하는 것을 직접 선택해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진을 촬영했는데, 불필요한 대상이 포함되었거나 브랜드명 등 상업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부분을 편집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용 방법은 익숙하면서도 쉽게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사진을 업로드 한 뒤, 원하는 대상을 칠해주면 됩니다. 브러시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어 크고 작은 대상을 선택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왼쪽 이미지는 원본으로 최초 등록한 모습이며, 오른쪽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에서 특정 대상 1-2개를 선택해 지워낸 모습입니다. 테이블, 소파 등의 질감을 그대로 살려 대상을 지워주기에 크게 어색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렇게 특정 대상을 쉽게 지워낼 수 있다면, 그 위치에 다른 사물을 합성하거나 원하는 대상으로만 채워진 이미지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요. 게다가 하나의 이미지에서 3-4개의 대상을 삭제하는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아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영상 속 배경을 삭제하고 다른 배경을 입힐 수 있는 : Unscreen

이번에는 ‘영상’입니다. 영상은 이미지와 달리 편집 시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해요.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도 달라져 별도의 학습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Unscreen‘은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원하는 영상의 배경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다른 이미지나 영상 또는 배경 등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mp4, webm, ogg, mov, gif 포맷의 영상이면 무엇이든 등록할 수 있어요. 영상 URL을 등록해 편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일이나 URL을 등록하면 이미지 배경 제거 서비스와 같이 영상의 배경을 알아서 제거해줍니다. ‘Unscreen‘의 활용도가 높은 이유는, 배경을 제거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다른 영상, 이미지를 삽입해 전혀 다른 분위기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왼쪽의 원본 영상은 라벤더 밭을 걷는 커플의 모습인데, 오른쪽 편집된 영상을 보면 컬러 배경이 적용되거나 다른 영상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이처럼 배경을 제거후 그대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다른 내용을 적용해 손쉽게 다른 느낌으로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만, 무료 버전의 워터마크가 삽입된 상태로 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같이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