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 별 가이드와 다양한 리소스 모음 ‘Learn Mobile Design’

IOS 기획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종류별 리소스 모음! 을 통해 플랫폼과 OS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 🙂 자체적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우린 구글과 애플이라는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더더욱 그렇죠. (포트나이트, 넷플릭스 정도가 그나마 탈구글, 탈애플을 외치고 있지만…)

다행히 구글과 애플은 OS 업데이트와 같은 주요 이벤트 시 자신들이 추구하는 바와 우리가 따라야할 가이드를 상세히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개발자 행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도 적지 않고요. 문제는 개발사와 제조사가 모두 다르기에 가이드들 역시 흩어져 있다는 것. 그래서 오늘은 적어도 ‘모바일 디자인’과 관련해서는 플랫폼 가이드 및 관련 리소스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애플, 구글 그리고…

중국이라는 특수한 시장을 제외하고는 모바일 앱을 전 세계에 동시 다발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앱마켓은 구글과 애플의 스토어가 절대적인 오늘입니다. 삼성이 올해부터 갤럭시 앱스를 갤럭시 스토어로 변경, 게임 등의 카테고리를 강화한다고 하긴 했지만 아직 영향력이 크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모바일 앱 디자인을 함에 있어 애플과 구글의 가이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OS에 따라, 디바이스에 따라, 그리고 머터리얼과 같은 별도 내용에 따라서 말이죠.

보기만 해도 반가운 플랫폼 가이드 모음!

‘Learn Mobile Design’은 앞선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개설된 웹페이지 입니다. (아 물론 소개 페이지가 별도로 없어서 제가 추측한 내용이지만요!) 크게 플랫폼 가이드, 읽어볼만한 글 영상, 코스(클래스), 영감, 다운로드, 디자인 툴로 구성되어 있고, 운영자가 직접 등록하거나 이 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직접 등록한 내용들이 큐레이션 되어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에 맞는 콘텐츠를 리스트 형태로 확인할 수 있어요!

사실 다른 카테고리, 예를 들면 디자인 관련 툴이나 좋은 글들은 꼭 이 곳이 아니더라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요! 큐레이션을 더 잘하는 곳들도 많고요. 그런데 플랫폼 가이드나 가이드에 따라 활용, 다운로드 가능한 리소스 등은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습니다. 

이 곳에 등록된 플랫폼 가이드는 ‘Material Design Guidelines’, ‘iOS Design Guidelines’ 등 플랫폼 별 기본적인 가이드는 물론 ‘Human Interface Guidelines’와 같이 ‘Material Design – Device Metrics’와 같은 발전된 내용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스트 중 특정 내용을 선택하면 아웃링크로, 해당 글의 원문으로 이동이 가능하죠. 

배우고,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고!

뿐만아니라 iOS Design Kit, Material Design Kit 등 각 OS의 디자인 가이드에 따라 작업 가능한 리소스들을 큐레이션,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접 링크를 등록하는 것도 가능!

소개 내용이 별도로 없어, 몇 명이 이 곳을 운영하고 있는지- 누가 어떤 의도로 만들었는지 알 수 없으며, 아직 운영을 많이 한 것 같지 않기에 앞으로 얼마나 좋은 내용들이 올라올지는 지켜봐야합니다. 이는 비슷한 큐레이션 서비스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운영 이슈이기도 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OS나 플랫폼에 맞는 디자인 가이드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사용자들의 ‘링크 등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기에 앞으로 꼭 구글이나 애플에서 직접 발행한 내용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디자이너, 기획자들이 발행한 글들이 등록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는 건 역시 직접 확인하는 거죠!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참고해주세요!

함께 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