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서비스에 가입을 하며 우리는 여러 번의 메일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서비스 성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이메일 가입 시 인증을 위한 메일로 시작해 가입 축하 메일 그리고 서비스를 초기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 담긴 메일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이메일은 일정 시간을 두고 발송될 수 있으며, 온보딩 등 사용자의 현재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내용이 담기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메일을 단계별 정리하고 구축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까다롭게 다가온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사용자의 현재 상황에 따라 이메일을 자동화하거나 내용을 구성할 때 필요한 단계별 내용을 정리해주는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Mailmodo’는 일방향의 메일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메일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만족도 조사를 할 수도 있고, 예약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으며, 퀴즈를 포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메일 본문에 이런 인터랙티브한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툴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런 불편을 줄여주기 위해 시작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어요. 이곳에서 얼마 전, 메일을 자동화하는 데 있어 필요한 단계별 주요 내용을 따로 정리해 공개했습니다.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구분’은 메일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카테고리)입니다. SaaS, 이커머스, 부동산, 핀테크, 에드테크 등 다섯 가지 카테고리에 따라 이메일 자동화 또는 단계별 발송 가능한 이메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이곳을 알게 되었을 때, 저는 이커머스를 선택했는데요. 이커머스라는 큰 구분 아래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거나 적용할 수 있는 상황에 따라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 과정 등을 포함하는 환영 시리즈, 제품 추천, 피드백 등 일반적으로 메일이 자주 발송되는 상황에 맞게 구분이 되어 있어 좋습니다.

이제 특정 상황에 따른 단계별 이메일 정보를 확인할 차례입니다. 가장 만족스러웠던 정보는 이메일을 단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순서와 단계에 따라 어떤 내용을 대략 어느 시점에 보내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시각화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 – 환경 메일을 상세 화면에 진입하면 회원가입 후 환영 메일을 시작으로 1일 뒤 제품 추천, 2일 뒤 추가 확인 가능한 리소스 등을 제공하는 내용입니다. 초기 사용자를 환영하고,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는 흐름을 어떤 이메일과 연결할 수 있는지 관련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확인하고 있는 단계별 이메일의 목표도 제공합니다. 이런 내용이 반가운 이유는, 우리에게 동일하게 적용할 순 없지만 참고하기 좋은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환영에 해당하는 이메일은 신규 가입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함과 동시에 인지도를 높이고, 아직 어떤 제품과 내용이 있는지 모르는 대상에게 적절한 초기 정보를 제공하며, 첫 구매를 유도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하네요.

아래로는 단계별 이메일을 어떻게 구성하면 좋은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서에 따른 내용이니 우리에게 맞게 내용을 추가하거나 단계를 축소하는 등의 과정에 참고하기 좋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면 좋은지, 전문가가 제공하는 팁은 무엇인지, 참고하기 좋은 사례 등을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다섯 가지 서비스 카테고리와 세부 주제에 따른 내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참고할 정보가 부족했던 단계별 이메일에 대한 내용이라 더 반가운 곳이기도 합니다. 단계별 이메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