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0년 07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드림포라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온보딩
  • 내용 : 핵심 기능에 대한 소개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사례

실행 후, 첫 화면에서 드림포라는 사용자를 2가지 타입으로 나눕니다. 이미 가입을 한 사용자와 가입을 하지 않은 사용자로 말이죠. 가입을 했다면 텍스트 링크 형태로 제공되는 ‘로그인’을 선택하면 되고, 반대의 경우 시작하기 버튼을 탭 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드림포라의 경우 자신들이 제공하는 핵심 기능을 사용자가 하나씩 탭 하며 살펴보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자동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거나, 전체 과정을 영상 등으로 제공하는 것과는 분명 다른 방법입니다. 단계 별 설명 역시 1-2줄로 핵심만 담고 있으며 2개 이상의 기능을 한 번에 소개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메인 화면 내 배치된 기능과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빠르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4-5개의 기능을 모두 확인하면 바로 회원가입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회원가입 화면 역시 타이틀이나 설명을 앞선 기능들 또는 서비스와 잘 연결 지어 활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맥락 상 전혀 어색하지 않은 흐름입니다. 앞서 ‘습관이나 목표’를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는지 기능 단위로 확인했다면 회원가입 화면에서는 계정 생성 시 모든 디바이스에서 목표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동기화 지원)는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소셜 로그인 시도 시, 사용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 중 하나인 ‘게시물 접근’에 대한 내용도 빼놓지 않습니다. 허락이나 권한 없이는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겠다고 말이죠. (소셜 로그인 기획으로 더 쉽게 풀어내기 글 확인)

꼭 필요한 내용만으로 서비스의 핵심을 안내하고, 이 기능들을 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로 회원가입까지 유도하는 드림포라의 온보딩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