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19년 06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구글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검색 결과의 출처를 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

구글이 모바일 앱에서의 검색 결과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이번 개선에 초점을 맞춘 부분은 바로 ‘정보의 출처’입니다. 이미지 왼쪽이 기존 검색 결과로 페이지 타이틀과 관련 내용을 볼 순 있지만 해당 내용이 어디에서 발행 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는 쉽게 볼 수 없었는데요! 오른쪽 이미지를 보시면 개별 검색 결과 상단에 출처를 쉽게 볼 수 있도록 개선된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파비콘과 함께 출처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먼저 확인한 후 검색 결과를 볼 수 있게 된 것이죠.

사실 정보의 ‘출처’는 정보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는데요. 그렇기에 저는 이번 구글의 검색 결과 디자인 개선안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검색 결과를 탭, 페이지가 전환된 상태에서 스스로 정보를 걸러내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리치(구글 수석 디자이너)는 블로그를 통해 디자인 변경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는데요. “앞으로 영화 티켓 구입부터 팟캐스트 재생까지 새로운 콘텐츠 형식과 이에 대한 유용한 행동양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새로 바뀌는 디자인에는 다양한 액션 버튼과 사용자에게 유용한 미리 보기 기능까지 추가될 것이다.”

지금 당장은 우리에게 뚜렷한 것이 ‘정보의 출처’인데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포함되면서 혼란을 줄이기 위한 발걸음으로 이해하는 시각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