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8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플레이오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내용 : 가입 시 아바타 선택 과정에서 성향을 자세히 보여주는 방법

플레이오는 게임을 다루는 서비스 답게, 게이미피케이션이 적절히 적용된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또 하나 재밌었던 건 가입 과정에서 ‘아바타’를 선택하는 과정이었어요.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시리즈 속 캐릭터를 프로필 이미지로 활용할 수 있거나, 만화경이 제공 웹툰 속 캐릭터를 프로필 이미지로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아바타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보통은 ‘이미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그 외 내용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오는 직접 제작한 각 아바타의 소개 문구를 함께 보여주고 있어요.

  • 파야 : 월요일이 제일 힘들어요. 언젠간 월요일도 즐거운 날이 오겠죠.
  • 우디 : 지금은 백수지만 게임 커뮤니티의 제일 잘나가는 리더가 꿈입니다.
  • 아쿠 : 어리다고 우습게 보면 안돼요. 플레이어들과 힘을 합치면 무적이 되거든요.

모두 저와 같은 생각을 할 거라 생각하진 않지만, 플레이오가 굳이 아바타 이미지와 소개 문구를 함께 활용한 의도를 조금은 알 것 같아요. 단순히 마음에 드는 이미지(캐릭터)를 고르는 과정이 아니라, 나를 대변하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몰입도가 높아졌다고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