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11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Texture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내용 : 가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례

Texture는 책 속 문장을 공유하는 서비스로, 문장을 통해 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되는 문장이 많지는 않지만 매일 좋은 문장을 별도로 기록하는 제게 앞으로도 계속 활용해야 할 가치가 분명하다는 생각이 드는 서비스기도 해요.

설치와 동시에 우리가 만나볼 수 있는 화면은 가입입니다. 이메일 가입은 지원하지 않으며, 카카오/네이버/구글 로그인을 지원합니다. 눈에 띄는 건, 각 소셜 로그인 버튼 하단 ‘로그인에 어려움이 있나요?’라는 문구입니다. 소셜 로그인은 여전히 간편한 가입 방법이지만, 사용자가 가입 또는 로그인 과정에서 몇몇 문제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해요. 관련하여 글을 한 번 작성하기도 했는데요. (소셜 로그인, 기획으로 조금 더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가입 또는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어요. 오류가 발생했다, 무언가 잘못 되었다 정도는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지만 그래서 어떻게 해야하지? 라는 생각이 다음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가입 단계에서 포기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Texture는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자의 문제 상황을 대응하고 있어요. 하나는 소셜 로그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안내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가입한 수단으로 다시 로그인을 하려는데 실패하는 경우, 특정 수단으로 가입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정리되어 있어요.

또 하나는 이메일을 통해 서비스에 직접 문의를 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문제 해결 방법이 모든 상황을 대표할 순 없기에, 그 외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여전히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데요. 이 경우 이메일 보내기 버튼을 통해 문의를 바로 등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