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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작성일 : 2020년 5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 원스토어, 갤럭시 스토어
- OS 정보 : 안드로이드, iOS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행동유도
- 내용 : 앱 설치 버튼을 탭한 뒤, 스토어가 다음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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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재밌는 건, 설치하기를 누른 뒤의 화면입니다. 설치 중에는 내가 설치하고 있는 앱과 유사한 콘텐츠로 구성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죠. 하나는 추천이란 이름으로 붙어있는 ‘광고’이며 또 하나는 이런 앱은 어떠세요? 라는 타이틀을 사용한 앱 리스트입니다. 기존 앱 소개 영역을 추천 콘텐츠로 덮어버리는 거죠.
광고는 그렇다 치고, 이런 앱은 어떠세요? 에서는 최소한 동일 카테고리 내 앱 리스트를 보여줄 것 같지만, 그렇진 않습니다. 전체 리스트를 통해 추측해보자면 과거에 다운로드 받았던 앱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리스트가 생성된 것 같긴한데 티맵 택시 기사님용까지 포함된 건 좀 의아하네요. 꽤 많은 수의 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일관성’을 찾기란 쉽지 않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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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앱스토어
아주 명확합니다. 아무런 행동도 유도하지 않습니다. 물론 상세 페이지 하단, 개발사의 다른 앱이나 좋아할 만한 다른 항목을 보여주지만 (그리고 체감 상 구글 보다 더 정확하지만) 이번 글은 ‘설치’ 버튼 탭 후의 행동 유도에 대한 내용이니 해당 관점에서는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네요. 개인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은 아닐까? 라는 생각과 앱을 설치하는 과정에서도 사용자는 스크린샷 등의 앱 정보를 탐색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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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갤럭시 스토어
‘설치’를 탭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같이 다른 앱을 함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바텀 시트 형태로 적용되어 화면 전환이나 구성에 변화가 없다는 점 그리고 동일 카테고리 내 인기 앱을 띄워준다는 점입니다. 명확한 차이점이 있네요. 또 하나 재밌는 건, 구글이 다운로드 구간 정보를 보여주는 위치에 삼성은 ‘연관 앱’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해놓은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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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스토어
앱스토어와 마찬가지로 설치 버튼 탭 후 별다른 행동 유도는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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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설치 버튼을 탭한 직후일까?
사실 핵심은 이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어차피 홈 화면 기준 에디터 추천, 다운로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개인화가 잘 되어 있는데?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이 단계는 아직 ‘탐색’의 단계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봄 셔츠를 사야 되는데! 하고 쇼핑몰에 들어와서 둘러보는 것과 특정 아이템을 선택해 결제하는 것과 같은 과정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구매 결정 전후의 차이.
‘설치’는 ‘결제’와 같은 맥락의 행동이기에 ‘충동’과 즉시성’이 적용될 수 있어요. 심리적 허들이 많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설치 후에 어떤 행동을 유도하지? 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었고, 실제 4개 중 2개의 서비스가 추가로 앱을 다운로드 받게 하는 행동을 유도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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