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례 작성일 : 2021년 0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여기어때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5.1.0
- 카테고리 : 정렬
- 내용 : 리뷰 리스트 내 4가지 정렬 조건을 신규로 추가한 사례
–
필터와 정렬은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에 따른 결과를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어때 리뷰에 적용된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여기어때 기존 리뷰는 10점 만점 기준 평균 평점과 전체 리뷰 개수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리뷰는 최신순으로 정렬 도어 있었고 별도 정렬은 불가능했습니다. 최근에는 당연한(?) 기준이 되었지만 여기어때 역시 실제 투숙객만 리뷰를 남길 수 있고, 리얼 리뷰라는 이름으로 이를 활용하고 있어요.
그런데 업데이트 후 리뷰에 크게 두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사진 리뷰만 볼 수 있는 필터(체크박스)가 생긴 것 또 하나는 최신순 정렬에 베스트, 평점 높은 순, 낮은 순 등의 조건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사진 리뷰는 여전히 아무 사진이나 등록되는 경우가 많아 저도 별도로 사례를 모아 분석하고 있지만(관련 없는 사진을 업로드하는 등) 숙소 입장이 아닌, 실제 방문객 기준으로 촬영된 모습을 보는 게 중요할 수밖에 없기에 별도 기능을 추가한 것 같아요.
–
잠깐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제가 사진 리뷰 기능에 대한 리서치를 하면서 알게 된 내용인데요. 에어비앤비에서 숙소를 고를 때, 평균 평점과 호스트가 촬영한 사진을 보고 몇 개 리스트를 만든 다음 블로그 리뷰를 따로 찾아보는 사람들이 주변에 꽤 있었어요. 아무래도 호스트 입장에서는 최대한 이쁘게, 감각적으로 담으려 노력해 실제와 다른 모습처럼 담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실제 방문한 사람이 남긴 블로그 리뷰는 구석구석 꼼꼼히 살펴보고 작성하기에 더 신뢰가 간다는 말을 들으니, 서비스 입장에서 아무리 좋은 사진을 제공해도 신뢰는 별개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정렬 기능이 추가되어 리뷰가 많을 경우 원하는 내용만 빠르게 훑어 볼 수 있게 되었어요. 기존에도 ‘꿀정보’ (데일리호텔의 ‘도움이 됐어요’와 같은)버튼이 있었고, 추천을 몇 명이 했는지 확인할 순 있었지만 추천순에 따라 리스트를 정렬 할 순 없었는데 이제 관련 정보를 기준으로 볼 수 있게 되었네요.
아쉬운 점은, 베스트순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에요. 여기서 또 하나의 딜레마가 생기는데, 좋지 않은 리뷰에 대해 추천이 많이 달렸을 때 여기어때가 현재 제공하는 정렬 기준 중 어디에 포함시켜야 할 지에 대한 내용이에요. 베스트순이라는 이름 자체가 평점 높은순과 같은 조건으로 적용될 순 없지만, 여기어때에서 베스트순을 적용해보면 추천이 많은 리뷰보다 평점이 높은 리뷰를 먼저 보여주기에 몇 번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리뷰에 필터와 정렬 기능이 서비스에 계속 업데이트 되는 걸 보며 리뷰가 단순히 특정 상품 등에 종속되는 개념이 아니라 빠르게 확인이 필요한(필터와 정렬이 제공될 만큼) 단순 정보 이상이 되어 간다는 느낌을 받고 있어요. 이제 거의 동등한 수준으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