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0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플레이윙즈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필터
  • 내용 : 필터와 정렬 기능을 동일한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례

플레이윙즈를 통해 김포에서 제주로 가는 노선을 검색해봤습니다. 리스트 상단에는 제가 설정한 기간과 필터 정보 확인 및 선택이 가능하며, 하단으로 출발, 도착 항공편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정렬 기능이 리스트에 적용되어 있지 않아 어떤 조건에 따라 기본 리스트가 구성되는지 알 수 없기에 우선 필터 화면을 확인해봤어요.

(1)정렬 기능이 필터와 함께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천순 정렬이 기본이라는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정렬 조건 아래로 직항/경유, 항공사, 출발 및 도착 시간 등 다양한 필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렬과 필터가 한 공간에 있어 조건에 따른 리스트를 다시 정렬하기 어려웠어요. 예를 들어 대한한공과 아시아나항공 두 항공사를 선택 후, 최저가순으로 먼저 본 뒤 추천순으로 리스트를 정렬하기 위해서는 필터 화면으로 다시 돌아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2)출발 및 도착, 소요시간 등을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건 좋지만, 하루 기준 시작과 끝 시간에 대한 정보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도 아쉬웠어요. 24시간 기준이라는 건 잘 알지만, 보통 자정이나 새벽 이른 시간에는 비행기가 출발하지 않기에 이를 바탕으로 기본값을 설정하거나, 시간에 해당하는 텍스트를 더 진하게 표현했다면 어땠을까 싶어요. ‘적용하기’ 버튼과 시간 조절에 적용된 컬러가 동일하다는 점도 비슷한 톤의 다른 컬러로 활용하면 더 구분하기 쉽지 않았을까요?

필터와 정렬은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해요. 정렬은 리스트 순서를 바꾸는데, 필터는 원하지 않는 결과를 없애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에요. 항공권은 출발과 도착 두 가지 날에 대한 전체 정보를 기준으로 하기에 리스트가 많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국제선이라면 더더욱) 이 때,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렬과 필터를 별개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1)플레이윙즈는 ‘텍스트’로 필터 적용 전,후 상태를 안내하고 있어요. (적용 전)필터 – (적용 후)필터 적용됨 으로 말이죠. 그리고 적용된 필터를 ‘X’버튼으로 한 번에 해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구분은 가능하지만, 적용되었다는 사실을 배경 컬러 등의 변화로 더 적극적으로 안내해주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처음에 필터 적용됨 영역에 ‘X’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탭 시 필터 화면으로 이동하는지 아니면 해제가 되는지 헷갈렸어요. 이는 사용자가 특정 행동 전, 다음에 대한 예측을 상대적으로 어렵게 만듭니다. 사용자가 버튼을 탭하는 등 특정 행동을 하기 전, 예상 가능한 수준으로 적용되는 것이 좋아요. 필터가 적용되었다는 점만 안내해주고, 필터 화면에서 모두 해제 옵션을 제공해주는 등 분리가 되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사례였습니다.

이 사례는 ‘팁스터 뉴스레터 : 모바일 앱에 적합한 정렬과 필터는?‘에서 소개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