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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고민되는 건 초기 사용자를 어떻게 유입시키지? 에 대한 답을 찾는 것 같아요. 사전 예약 페이지를 열어도, 결국 이 페이지를 알려야 하고 SNS를 활용하고자 해도 자체 채널을 키우는 건 요즘들어 하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만큼 어렵습니다. 단적인 예지만 그만큼 초기 사용자를 한 명, 한 명 데려오는 것이 만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해요.
서비스와 사업을 검증하고, 초기사용자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더없이 중요하기에! 오늘은,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서비스들이 초기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사업 모델 검증을 위해 어떤 방법을 활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뉴스레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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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할 뉴스레터는 ‘First 1000’입니다. 제목이 명확하죠? 서비스들이 초기 유저 1000명을 어떻게 확보했는지 매주 상세한 내용을 전달해주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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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 틴더, 자동화의 대표주자 재피어까지. 지금이야 우리 주변에서도 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지만, 이들 역시 초기에는 한 명의 사용자가 소중했을 때가 있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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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6월 우버에 인수된 포스트메이츠, 미국 배달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도어대시까지. 이 뉴스레터의 매력은 이렇듯 지금은 다들 유니콘 또는 그에 근접한 서비스들이 처음에 어떤 노력을 통해 사용자를 확보하고 사업 모델을 검증했는지를 보기 좋게 정리해준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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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 내용을 모두 소개할 순 없으니, 도어대시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해봤어요.
도어대시(DoorDash)는 2012년 스탠포드 학생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배달 서비스인데요. ‘First 1000’을 통해 본 이야기가 정말 흥미로웠어요. 창업 멤버들은, 직접 드라이버로 등록해 배달을 하며 어떤 점이 불편한지 살펴보고자 했고, 150-200명의 소상공인들과 인터뷰를 진행해 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초기 상품은 온라인에서 예약이 불가능, 본인들이 직접 전화를 받아 배달 가능한 시간에 배달을 준비했습니다. 또 Palo Alto Delivery를 사람들이 검색할 때 본인들의 웹페이지가 검색되도록 도메인을 PaloAltoDelivery.com로 설정했습니다. 이후 30분만에 첫 주문을 받았다고 하네요.
이렇게 초기 200개 주문건에 대해 점심, 저녁 시간대 (강의가 없는 시간) 배달을 직접 했고, 주문을 한 사람들에게 수동으로 이메일을 보내 서비스에 대해 끊임없이 물었습니다. 이를 통해 꾸준히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하네요. 초기 주문자들은 초기 사용자 즉 얼리 어답터가 되어 도어대시에 대한 좋은 이야기를 스스로 알렸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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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이 초기 유저를 확보하기까지 쓴 비용은 제로(0)에 가깝습니다. 물론 지금과 상황이 많이 다르고, 도어대시 런칭 시점의 국내와 다른 상황 등 고려해야 할 점은 많지만, 중요한 것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어디까지, 어떻게 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스스로 배달을 할 정도로, 초기 주문자들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 피드백을 끈질기게 요구할 정도로 이들이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First 1000’에는 서비스 성격과 상황에 따라 초기 유저 확보에 대한 다양한 답을 찾아볼 수 있어요. 저도 아카이브 페이지를 통해 몇 개를 정독했는데 준비하고 있는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하는지를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이라면, 지금 바로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일주일에 한 번씩 초기 유저 확보에 대한 노하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있었던 일들을 바탕으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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