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표를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이런 계산은 로그 분석 툴을 활용하거나, 자체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하는 경우도 많지만 각각의 지표에 따른 계산 방법이 정리되지 않았거나 간략하게 주요 지표를 확인하고 싶은 상황이라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없는 경우 각 지표를 어떻게 계산하면 좋을지에 대한 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이곳에서 제공되는 ‘계산’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계산은 이탈률, 사용자 획득 비용, 클릭당 광고 비용 등 ‘마케팅’ 관련 내용입니다. 이탈률 등의 타이틀이 큼직하게 적용되어 있으며, 아래로 간략한 설명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y it’ 버튼을 클릭하면 숫자만 빠르게 입력해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두 번째는 프로덕트와 비즈니스 관점에서 필요한 계산입니다. A/B테스트, 사용자 만족도, 리텐션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은 물론 ‘Try it’ 버튼의 역할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비즈니스, 프로덕트 관련 내용을 확인한 뒤 계산 방법이 궁금한 것을 클릭해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우리가 계산이 필요할 때 기본 계산기를 실행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의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상세 화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이탈률’에 대한 내용으로 전체 방문자와 특정 페이지의 방문자 수를 통해 이탈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숫자를 입력,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으로 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이탈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제공합니다.

이탈률에 이어 프로덕트/비즈니스에 포함되어 있는 A/B테스트 계산 방법입니다. 계산에 필요한 숫자와 조건을 입력, 선택하면 앞서 살펴본 이탈률과 같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계산 방법은 결과 확인 후 링크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고객 만족도를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인 NPS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추이 등 데이터를 해석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마케팅과 프로덕트 관점의 지표를 어떻게 계산하면 좋을지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계산 방법만 정리하는데 참고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계산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