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례 작성일 : 2022년 6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에어비앤비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22.16.1
- 카테고리 : 리스트
- 내용 : 유사한 조건의 다른 결과를 리스트에서 보여주는 방법
–
우리가 숙소를 예약할 때, 가장 먼저 선택하는 것은 지역과 날짜입니다. 이후 숙소 유형과 상세 조건을 하나씩 추가하며 리스트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에어비앤비는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일정을 앞뒤로 조정했을 때 예약할 수 있는 숙소를 리스트에 섞어 함께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4박 일정을 살펴보고 있는데, 하루를 먼저 출발하거나 늦게 도착하면 조건에 맞는 추가 숙소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셈입니다. 해당 리스트에서는 사용자가 앞서 선택한 일정이 아닌, 예약이 가능한 일정을 미리 보여주는데요. 상-하로 이어지는 기존 기준에 따른 리스트와 달리 좌-우로 확인이 가능해 조건이 조금 다른 내용이라는 점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재밌는 건, 날짜 조정이 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는 숙소를 선택해 상세화면으로 이동하거나 상세 화면으로 이동한 뒤 날짜를 변경한 경우입니다. 이 상황에서 다시 리스트로 돌아가는 것을 선택하면, 최근에 반영한 날짜를 리스트에 반영할 것인지 묻기 때문입니다.
최초 리스트는 5월 1일 – 5월 5일로 검색한 결과인데, 에어비앤비에서 제안하거나 사용자가 5월 2일 – 5월 6일로 일정을 변경하면 이를 업데이트된 일정으로 판단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 같아요. 예를 선택하면 변경된 일정에 따라 리스트를 볼 수 있고, 아니요를 선택하면 이전에 선택한 일정에 따라 계속해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숙소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대상이 ‘기간’이기에 이와 같은 확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강제 갱신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직접 ‘일정’을 보여주고, 해당 일정으로 갱신을 할 것인지 묻는 팝업을 띄우는 것 자체가 좋은 선택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