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를 운영하기 전,후로 제가 스스로 구독하는 뉴스레터의 수 역시 많이 늘어났어요. 저는 크게 두 가지 구분에 따라 뉴스레터를 구독, 구분 하고 있는데요. (1)나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지? (2)나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입니다. 그리고 일단 구독 후, 몇 번의 뉴스레터를 받아 본 뒤 계속 읽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 지메일 기준 라벨 등으로 구분해 자동 분류를 하고 있어요. 반대의 경우 구독 해지를 통해 메일함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분기에 한 번씩 나름 진행하는 메일 정리 시간을 통해 10개 이상의 메일을 구독해지 했는데요. 이렇게 정리하며 오랫동안 읽고 있는 뉴스레터를 정리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국내 뉴스레터는 꼭 소개하고 싶은 내용을 제외하곤 포함시키지 않았어요. 최근 국내 뉴스레터를 소개하는 글이 워낙 많아 겹치는 내용이 많을 것 같아서요. 유용성의 기준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그 점 참고해서 봐주시기 바라요!


1.UX/UI 관련 뉴스레터

업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면서, 관심사에 해당하기에 제가 가장 많이 구독하는 주제입니다.

(1)Sidebar

2012년 10월에 시작되었으니 벌써 10년이 다 되어가는 뉴스레터입니다. 주말 제외, 평일 기준 매일 발행되는 뉴스레터로,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링크를 5개씩 전달해 줍니다. 최근 발행된 콘텐츠를 기준으로 큐레이션을 해주기에 디자인 트렌드는 물론 새로 공개된 라이브러리,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 등 다채로운 소식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 링크에 대한 간략한 소개, 주요 키워드를 함께 제공해줘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5년 넘게 구독하고 있고, 첫 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뉴스레터입니다. (구독링크)

(2)Hey Designer

일주일에 한 번, 화요일에 받아볼 수 있는 뉴스레터로 Product Design, Design Tools, HTML / CSS, Product Development, Work & Life 등 디자인 관련 다양한 링크를 전달해 줍니다. Sidebar와 유사하지만, 제공되는 내용의 범위와 양이 더 넓고 많은 뉴스레터에요. 제겐 Sidebar와 더불어 가장 먼저 읽어야 할 뉴스레터 중 하나입니다. (구독링크)

(3)Growth Design

발행 주기가 일정하진 않은 곳이지만, 제공되는 내용의 수준이 워낙 좋아 세번째로 넣게 되었어요. 앞 2개 뉴스레터와 달리 뉴스레터를 위해 만들어진 곳은 아니며, 발행되는 콘텐츠를 먼저 받아볼 수 있는 역할로 활용되고 있는 곳입니다. 특정 서비스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를 제공해주는데 최근에 클럽하우스가 소개된 적 있어요. 단순 텍스트 + 이미지 구성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 안내, 왼쪽 ‘Bar’를 통해 좋고 나쁨의 정도를 표기해주는 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더 좋은 곳입니다. 지금까지 틱톡, 틴더, 에어비앤비, 모닝브루, 재피어, 인스타그램, 헤이, 듀오링고 등 다양한 서비스를 다뤘어요. (구독링크)

함께 읽어보세요! ‘Built for mars : 서비스 별 사용자 경험 분석 스터디 자료를 볼 수 있는 곳!‘ (이 포스트에 케이스 스터디 관련 서비스 여러개가 포함되어 있고, 그 중 뉴스레터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 꼭 함께 보세요!)

(4)User Experience Database

일주일에 한 번, 화요일에 받아 볼 수 있는 뉴스레터에요. 다양한 방법론, 프로덕트와 디자인 관련 아티클을 보기 좋게 정리해줍니다. 또 활용하기 좋은 툴도 함께 소개해줘 새로운 소식과 서비스를 받아보기 좋아요. 개인적으로 이 곳에서 소개하는 서비스를 좋아하고, 지써갑 글로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구독링크)

(5)Victor

뉴스레터 추천 글로 별도 소개한 적 있는 곳이에요. 일주일에 한 번을 기본으로 하지만, 날짜는 조금씩 달리 전달 됩니다. UI 구성 요소에 대한 가이드 성 내용을 정리해줘요. 최근 발행된 내용을 살펴보면 모달, 유효성 확인, 에러메시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간단하면서도 핵심 내용을 알려주기에 저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뉴스레터 뿐만 아니라 트위터로 짤막한 소식을 함께 전달해 줍니다. (상세 소개 및 구독 링크보기)

(6)Good UI

이 곳 역시 제가 오랫동안 구독하고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주제가 재밌어요. UI 관점에서 진행된 여러 A/B 테스트 결과를 정리해서 보내줍니다. 직접 발견한 사례가 포함 되기도 하고, A/B 테스트 관련 아티클을 포함 시키기도 합니다. A/B테스트 관련 자료는 직접 찾지 않는 이상 보기 어려운 주제라 더 유용하게 느껴지는 뉴스레터입니다. (구독링크)

(7)The UX Collective Newsletter

디자이너들의 사고를 넓혀주기 위해 탄생한 뉴스레터입니다. 주 1회 발행되며 에디터들이 선정한 주요 아티클과 주제 별 디자이너 인터뷰, 생각거리를 던저주는 내용, 활용하기 좋은 툴과 리소스를 가득 담아 전달해 줍니다. ‘The talent race is also an ethical race’ 등 제게는 부족한 영어 실력으로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도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시각을 갖게 될 기회가 되는 것 같아 발행과 동시에 읽어보는 뉴스레터 중 하나입니다. (구독링크)

(8)디자인 나침반 레터

이메일 제목에 늘 나침반이 함께 오는 뉴스레터!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며 알게 된 주요 스킬과 개념들을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전달해 줍니다. 뉴스레터 제작 의도를 보며 가장 공감 했던 내용은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는 시각 언어를 만들겠다는 것이었어요. 작년 11월 시작되어 벌써 20개 가까이 발행 되었으며, 제게도 많은 생각을 하게끔 만들어 주는 뉴스레터 입니다. (구독링크)

(9)Landing Letter

랜딩 페이지를 기준으로 전환율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푸터와 헤더 영역 등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등 실제 존재하는 페이지를 대상으로 분석한 내용을 전달해 줍니다. 뉴스레터는 매주 수요일 발행되며, 랜딩페이지는 물론 다양한 화면을 다뤄야 하는 분들에게 특히 유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최근에 구독을 시작, 잘 보고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상세소개 및 구독링크 보기)


2.프로덕트/서비스 관련 뉴스레터

PM이자 기획자로 일하는 상황에서 유용한,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운영하며 많은 도움을 받는 뉴스레터입니다.

(1)Owwly

프로덕트 헌트와 유사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전 세계 다양한 스타트업 서비스를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매 주 수요일에 새로운 서비스 중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 리스트를 따로 정리해서 전달해줘요. 뉴스레터가 아니라 사이트로 들어가도 다양한 서비스를 만날 수 있어 제가 PH와 함께 일주일에 2-3번씩 들어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구독링크)

(2)Betalist

Owwly와 유사한데, 여긴 초기 단계의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하루 또는 일주일 간격으로 새롭게 공개된 서비스를 리스트 형태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구독링크)

(3)Billiondollar Startup Ideas, Ideas AI, Five Ideas a Day

세 개를 한 번에 소개하는 이유는 같은 성격의 뉴스레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각각AI, 사람이 주기적으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전달해 주는 곳입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알아서 제공해주기에 읽어보는 재미가 쏠쏠한 뉴스레터! (상세소개 및 구독링크 보기)

(4)10words

이 곳을 구독한 지도 어느덧 1년이 넘었네요! 주말을 제외한 평일 5일 기준, 매일 새로운 스타트업 서비스 5개를 정리해서 보내줍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지금까지 소개해준 스타트업 리스트를 전체 확인할 수도 있어요. 서비스명과 한 줄 소개가 담겨 있으며 저도 10words를 통해 신규 서비스를 많이 발견하고 있습니다. (구독링크)

(5)First 1000

서비스들이 초기 유저 1000명을 어떻게 확보 했는지 매주 상세한 내용을 전달해주는 곳입니다. 지금은 다들 유니콘 또는 그에 근접한 서비스들이 처음에 어떤 노력을 통해 사용자를 확보하고 사업 모델을 검증 했는지 보기 좋게 정리해 줍니다. 서비스 성격과 상황에 따라 초기 유저 확보에 대한 다양한 답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 뉴스레터입니다. (상세소개 및 구독링크 보기)

(6)Micro SaaS Idea

SaaS에 대한 아이디어와 관련 서비스 분석 사례를 제공해주는 뉴스레터 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을 하나씩 뜯어보고 작은 문제에 집중한 아이디어와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의견까지 제공합니다. 재밌는 건, 두 사람이 대화하듯 부정적,긍정적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에요. 이를 통해 더 쉽게 어떤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그 기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가능합니다. (상세소개 및 구독링크 보기)

(7)당근메일

생산성에 집중된 내용을 알차게 담아주는 당근메일입니다. 생산성 덕후들이 만든 뉴스레터라 내용도 알차고 오픈채팅방 등의 커뮤니티도 나름 활성화 되어 있어요. 최근 발행된 뉴스레터 주제는 ‘좋은 아이디어도 꿰어야 보배’로 우리가 아이디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과 함께 활용하면 툴을 소개하고 있어요. 이처럼 생산성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주제에 대한 설명, 함께 쓰면 좋은 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 1회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구독링크)

(8)Tl;dr Marketing

검색엔진최적화, 소셜미디어, 페이드 미디어 등 주제 별 마케팅 관련 아티클을 정리해 보내주는 뉴스레터입니다. 그로스 관점에서 살펴볼 내용들이 잔뜩 담겨있어 최근 구독 이후 유심히 보고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주제 별 내용이 잘 구분되어 있어 원하는 내용만 골라보기 편해요! (구독링크)

(9)China Playbook

중국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프로덕트를 개발할까? 에 대한 답을 제공해주는 뉴스레터입니다. 에디터는 중국에서 발견한 의미있는 아티클을 번역해주며, 주제는 제품 관리, 성장, 벤처 캐피탈 입니다. 제가 가장 최근에 구독한 뉴스레터로 내용은 좋지만 계속 구독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해 가장 마지막으로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구독링크)


3.뉴스레터 관련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뉴스레터 제작, 발견 관점에서 살펴보면 좋은 글을 따로 정리해봤어요.

(1)뉴스레터 구독화면 제작 운영 및 관리

뉴스레터 구독화면,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 전환율이 높아지는 구독 화면 만들기!

국내외 10개 뉴스레터가 구독 화면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정리한 글이에요. 구독 화면을 주제로 잡은 이유는 뉴스레터 본문, 외부 글 등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구독 화면까지 도달 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실제 ‘구독하기’를 눌러 이메일과 이름 등 정보를 입력, 구독 확인 메일까지 이어지는 과정은 ‘구독자 확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이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100명에서 3,600명으로, 13개월 동안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느낀점 1편 : 주제 선정부터 발행까지

100명에서 3,900명으로, 13개월 동안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느낀점 2편 : 발행 후 끊임없이 개선하기

작년 2월부터 지금까지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느낀 점을 2회로 나누어 작성한 글이에요. 1편에서는 뉴스레터 주제 선정부터 구독자 확보, 발행까지 내용을, 다음편에서는 첫 발행이후 중요하게 생각한 데이터, 단계 별 개선 방법, 앞으로의 계획,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느낀 점이 담겨 있습니다.

(2)뉴스레터 참고 사례 확인

다양한 분야 별 뉴스레터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곳 : Milled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의 뉴스레터를 발행 날짜, 브랜드 분야 별로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 ‘Milled’입니다. 이메일 뉴스레터를 위한 검색 엔진으로, Apparel, Beauty, Swimwear, Shoes, Jewelry, Home&Decor, Watches 등의 카테고리에 따라, 전체 뉴스레터 중 인기있는 것만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상황별 이메일 뉴스레터 사례를 한 곳에서! ‘Email Drips’

제품과 메일 종류, 받는 대상, 키워드에 따라 발송되는 이메일(뉴스레터) 사례를 정리해주는 ‘Email Drips’입니다.

참여율을 높이는 이메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Good Sales Emails’

사례를 바탕으로 상황 별 이메일을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Good Sales Emails’ 입니다.

이메일에 활용되는 상황별 문구를 정리해주는 ‘Good Copy’

다양한 상황 별 이메일 내 어떤 문구를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사례를 제공해주는 ‘Good Copy’ 입니다.

메일침프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메일침프로 만들어지는 다양한 이메일을 소개해주는 곳입니다. 뉴스레터로 이메일 사례를 받아 볼 수도 있어요! (구독링크)

매력적인 뉴스레터 어디서 찾아요? 전 세계, 주제 별 뉴스레터 확인 및 구독이 가능한 : Newsletter Stack

전 세계, 주제 별 다양한 뉴스레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구독 화면으로 바로 닿을 수 있는 서비스 


지금 써보러 갑니다 뉴스레터도 있어요!

지금 써보러 갑니다 00:00, 지난 목요일 발행된 뉴스레터는 사용자를 사로잡는 스크린샷 구성방법이었어요. 다음 발행 주제는 ‘권한 요청’으로 서비스에서 필요로 하는 필수, 선택 권한을 사용자에게 언제, 어떤 방법으로 안내 하는지 OS 별 사례가 포함 될 거에요! 또 하나, 뉴스레터 네 번째 에디터 🦄 썬데이 님이 합류해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 뵐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