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례 작성일 : 2022년 08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부동부동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1.9.0
- 카테고리 : 온보딩
- 내용 : 특정 단계의 정보 입력을 쉽게 만들어주는 사례
–
부동부동은 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를 인공지능으로 추천받고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를 사용자에게 제안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온보딩 과정에서 사용자의 현재 상황(재산, 자녀 계획 등)을 상세히 묻게 됩니다.
저도 이번에 부동부동을 처음 설치하고 온보딩 과정을 거치게 되었는데요. 그중 눈에 띄는 단계가 있어 오늘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떤 아파트로 이사를 가겠다- 와 같은 계획을 세울 때 우리는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지 먼저 따져보게 되는데요. 다만 모든 기준을 일정하게 충족시키기 어렵기에 우선순위를 지정하게 됩니다. 부동부동 역시 교육, 교통, 주거환경, 수익(투자 관점) 네 가지 중 순서를 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있어요.
먼저, 사용자 입장에서 네 가지를 순서대로 선택해야 합니다. 1순위부터 4순위까지 선택하는 것이 출발점인 셈입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선택한 순서에 따른 %를 그래프로 보여주는데요. 처음에는 조금 더 직관적으로 순서에 따른 정보를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생각했는데, 설명을 살펴보니 그래프를 선택해 중요도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순서를 정했다 하더라도 그 순서에 따른 비율이 어떻게 되고, 서비스가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최초 기준에 따른 비율을 보여준 뒤 원하는 비율에 가깝게 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 같아요.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에게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를 온보딩에 활용하는 경우, 내 정보를 입력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허들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단계별 정보 입력이 필요한 이유와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로 제공되는지 안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금 더 세분화된 정보를 쉽게 입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 점은 처음 순서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다음 단계로 진입하면 더 세부적인 조정이 가능하다는 안내가 없다는 것입니다. 저도 4가지를 기준으로 순서를 정하는 게 마지막인 줄 알고 한참을 고민하고 입력했는데요. 추후 변경이 가능하다는 안내 또는 세부적인 조정이 가능하다는 안내가 제공된다면 고민과 입력의 시간을 조금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