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써보러 갑니다와 팁스터 뉴스레터를 운영하며 정말 많은 서비스 사례를 들여다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례가 전부는 아니지만, 사례를 직접 찾고 정리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일이 될 수 있기에 이 자료들을 어떻게 더 유용하게 활용할까?라는 고민을 계속해왔는데요. 기능 단위 서비스 사례와 제가 덧붙인 생각 그리고 함께 살펴보면 좋은 자료를 틈틈이 정리했고, 이를 하나의 서비스로 만드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개한 사례 및 내용이 작은 단위로 500여 개가 넘고 이 내용을 한 번에 모두 등록하고 관리하기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우선 ‘지금 써보러 갑니다’ 내 ‘서비스 구성 사례’ 메뉴를 추가하고, 각 사례를 조금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별도 파일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파일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원하는 조건에 따라 살펴보는 서비스 구성 사례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약 100여 개의 사례가 등록되어 있으며,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리스트 / 온보딩 / 필터 및 정렬 / 검색 등의 카테고리에 따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카테고리 별 등록일 순에 따라 정렬되어 있으며 서비스 단위로 검색을 하거나 별도 조건을 추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름, 등록일, 사례에 대한 간략한 설명, 기능 구분, OS, 서비스 카테고리, 버전명, 자세히 볼 수 있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링크를 클릭하면 이미지와 상세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제가 ‘모바일 앱 뜯어보기’ 등으로 4-5개 서비스 분석 내용을 주 1회 발행했는데, 이 내용을 다시 기능 단위로 하나씩 업로드해 특정 사례만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아직 남은 사례가 많고, 지금도 페이스북 그룹과 뉴스레터 등을 통해 꾸준히 사례를 업로드 하고 있어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올 상반기까지 제가 작성한 사례를 업로드 하고, 하반기 내 별도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를 구성하는 기능 단위 사례는 물론 다른 분들이 작성한 글을 한 눈에 살펴보실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에요. 그 공간에서 기획자로, 디자이너로, 개발자로 각 기능에 대해 특정 사례를 기준으로 함께 이야기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꾸며볼 예정입니다.

2.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아무리 잘 정리된 자료라 하더라도, 당장의 쓸모가 없다면 의미가 없는데요. 첫 버전이라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우선 단순 스크린샷으로 이뤄진 자료가 아니라는 점에 나름의 가치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실제 의도와 다르더라도 사례를 등록할 때 왜?라는 질문을 한 번씩 던져봤어요. 그 질문에 대한 답이 하나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검색 등 같은 기능이라도 서비스 별 조금씩 다른 개선 방향과 나름의 생각을 함께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OS, 서비스 카테고리, 기능 구분, 버전(현재는 일부에만 포함), 사례 소개 내용 등을 통해 원하는 사례를 조건에 따라 살펴볼 수 있다는 점도 유용하게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식음료 서비스가 검색 기능을 어떻게 개선해왔는지 등을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iOS의 경우 뉴스레터 등을 준비하며 해외 사례를 많이 뜯어봤기에 국내외 사례를 함께 살펴볼 수 있는 기회도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앞으로의 계획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례가 일정 수 이상 에어테이블 내 등록되면 이 내용을 DB로 활용해 하나의 웹 서비스로 만나보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그 공간에서 서비스 기능 단위, 사례 단위를 확인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거나 참고할 자료를 덧붙여 가는 행동 등이 가능하게 만들고 싶어요. 지금은 개인적으로 사례를 정리하고 있지만, 그즈음에는 함께 동일한 기능의 사례를 일정 기간 찾고 공유하는 등의 일도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또 제가 개인 업무를 위해 특정 기능, 업무 스킬과 관련해 노션에 정리해놓은 참고 글도 서비스나 기능(카테고리) 단위로 함께 찾아보실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이 내용은 사례 등록과 별개로 에어테이블 내 정리하고 있으니 곧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통해 5년 넘게 소개하고 정리한 서비스 역시 카테고리 별 빠르게 찾아보실 수 있도록 같은 공간에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기능 단위 자료와 참고 내용은 물론, 특정 상황에서 어떤 툴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을 더 효율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등록한 사례는 이곳에서 더 자세히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모바일에서도 확인은 가능하지만, PC에서 보시는 것이 더 쾌적하니 참고해주세요!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한 번씩 페이지를 새로고침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