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GPT-3를 활용, 서비스나 프로덕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입력하면 유저 페르소나를 생성해주는 곳입니다. 페르소나를 제작하기 위해 리서치 등의 단계가 필요하지만, 빠르게 기본에 해당하는 내용을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유저 페르소나를 생성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은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와 같은 프로덕트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소개 내용을 바탕으로, AI를 활용해 페르소나를 제작하는 것이 서비스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A social media focussing on self-development’. 제가 유저 페르소나를 생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입력한 서비스 소개 내용입니다. 얼마전 소개한, 집단 지성을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유 서비스에서 봤던 내용인데요. 내용을 입력 후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기본 프로필, 동기, 목표, 문제, 사용하는 디바이스 등의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react UI library of elements that pick the best’. 이번에는 또 다른 프로덕트 소개 내용을 입력해 결과를 확인해봤습니다. 재밌는 건, 생성된 내용 중 특정 영역을 클릭해 텍스트 단위의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생성과 편집을 동시에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모습입니다. 소개 내용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유저 페르소나를 생성한 뒤, 갖고 있는 자료나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덧붙이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Gig Economy – Micro task platform to work and earn money online’. 마지막으로 하나 더 작성해봤습니다. 물론, 직접 제작하는 것보다 완성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지만 같은 소개 내용으로 여러가지 페르소나를 생성해준다는 점과 빠른 생성이 가능하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일한 서비스에 대한 여러 페르소나를 조합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참고로, 이 서비스를 만든 팀은 AI를 활용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생산성 툴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AI가 생성해주는 유저 페르소나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