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7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Quora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3.2.0
  • 카테고리 : 행동유도
  • 내용 : 특정 행동 완료 뒤 유사한 다른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

Quora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지식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페이스북 CTO 출신 아담 댄젤로와 찰리 치버가 2009년 설립한 곳으로 ‘질문 또는 대답(Questions or Answers)’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매달 3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쿼라를 사용하고 있으니 트위터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쿼라에서는 스페이스라고 불리는 다양한 ‘주제(판)’가 존재하며, 각 공간을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꽤 많은 수의 공간을 팔로우하고 있는데 어떤 공간을 팔로우하느냐에 따라 피드 구성이나 알림을 받는 대상이 달라집니다. 한동안 새로운 공간을 팔로우하지 않다가 얼마 전 또 하나의 공간을 발견하고 팔로우하게 되었는데요.

팔로우를 한 순간, 이들이 사용자의 추가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이 눈에 띄었습니다. 특정 공간을 팔로우하면 화면에는 유사하기에 함께 보면 좋은 3가지 공간 리스트를 간단한 설명과 함께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유사한 다른 공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유사한 더 많은 공간 리스트 화면으로 이동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팔로우’라는 행동이 이뤄지는 순간, 또 다른 공간을 팔로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방법인데요. 하나 이상의 공간을 팔로우하고 있다면 그 방법과 이유를 잘 알고 있는 상태일 가능성이 높기에 추가 공간을 탐색하는 행동이 그리 낯설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직접 탐색하지 않아도 유사한 공간을 바로 이어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어떤 행동을 하는 순간, 어떤 행동을 연결해주는 것이 자연스러운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가 특정 작성자의 포스트를 3개 이상 보는 순간, 팔로우 유도 팝업을 띄우거나 서브스택이 특정 주제의 뉴스레터를 구독 완료하는 순간 유사한 뉴스레터 리스트를 띄워주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의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브런치에서 특정 작가에게 제안을 하고 나면 비슷한 주제의 글을 작성하는 작가 리스트를 보여주며 제안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사례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