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패턴은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요. 웹사이트 주요 화면에 배경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문서의 표지나 레이아웃 제작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직접 제작하려면 조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죠. 오늘은 화려하거나 다양한 컬러가 사용된 것은 아니지만, 기본에 충실한 41개 디자인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웹서비스 ‘Basic Pattern Repository’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Basic Pattern Repository’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곳에는 41개의 기본 패턴이 정리되어 있어요. 하나의 선이나 몇 개의 도형으로 구성된 패턴을 썸네일 형태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 리스트는 제공되지 않으며 41개를 이렇게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구성이에요.

메인화면에서 특정 패턴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곳에서 가져온 패턴의 경우 출처를 확인할 수 있으며, SVG 포맷으로 패턴 파일을 내려받거나 코드를 복사해 활용할 수 있어요. 왜 스스로를 ‘기본 패턴’이라고 말하는지 실제 패턴을 확인하면 그 이유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특정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아래에 이전, 다음 패턴을 볼 수 있어 메인화면(리스트 역할)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탐색이 가능합니다. 각 패턴은 이름 대신 숫자 (#10, #41 등)로 구분되어 있어 차례대로 보는 것이 어렵지 않아요. 저도 이 방법으로 41개 패턴을 하나씩 확인했는데 금방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성은 단순하지만, 기본으로 사용가능한 패턴 41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파일로 내려받는 것은 물론 코드를 복사해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서비스라는 생각이 듭니다. 추가로, 피그마 파일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도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패턴 관련 또 다른 서비스는 아래 리스트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오늘 소개한 41개 기본 패턴은 ‘이곳’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활용해보세요! #패턴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