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중심의 화면 사례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기존에도 여럿 소개했어요. (노션 페이지를 통해 41개 서비스를 한 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들 서비스는 대부분 북미나 유럽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요. 얼마 전, 아시아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 웹서비스를 알게 되어 오늘 자세히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먼저, 현재 등록된 모바일 앱 리스트 중 일부입니다. 총 35개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어요. 리스트에서 특정 서비스를 클릭하면 상세화면으로 이동해 실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아직은 등록된 서비스가 많지 않아 전체 리스트로 확인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서비스가 계속 추가되고 있는 상황이라 카테고리를 통한 탐색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요. 총 22개 카테고리가 제공되고 있으며, 새롭게 추가된 카테고리에는 ‘NEW’라는 라벨이 별도 활용되는 모습입니다. 곧 공개될 카테고리도 확인할 수 있어요.

고젝은 2010년 인도네시아에서 시작해 베트남·필리핀·태국·싱가포르 등 주변 국가로 진출했고, 투자금이 몰리면서 인도네시아의 첫 데카콘으로 성장한 곳이에요. 승용차·오토바이 승차 공유 서비스로 시작해 지금은 음식 배달, 택배, 온라인 쇼핑에 이르기까지 앱 하나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고젝 프로덕트 카테고리(5개 서비스 포함)가 제공되고 있어요.

그중 고푸드를 선택해 사례를 확인해봤어요. 상세화면 상단에는 앱 아이콘을 포함, 카테고리와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포함되어 있으며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그 아래로 실제 앱 화면을 스플래시부터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어요.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특정 화면을 클릭해 큰 사이즈로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는 라인 웹툰(국내에선 네이버 웹툰) 사례도 포함되어 있어요.

앞서 살펴본 고푸드 사례와 같이 상세화면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기본 정보와 실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사례는 기본적으로 iOS 기준으로 제공되고 있어요. 추후 안드로이드 버전도 함께 제공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시아 국가 내 로컬 서비스로 제공되는 사례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이 서비스는 2명의 디자이너와 2명의 인도네시아 기반 개발자가 만들었다고 해요. 아시아 버전의 모빈(150여개가 넘는 아이폰 앱 디자인 사례를 확인하고 싶다면? ‘Mobbin’)을 만들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2021년 9월 첫번째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