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인스타그램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288.0.0.15.111
  • 카테고리 : 정렬
  • 내용 : 기본 정렬 기준 외 사용자가 선택 가능한 추가 조건을 적용한 사례

인스타그램은 초기 팔로우하는 계정에서 업로드한 ‘시간순’ 게시글 보기가 기본이었습니다. 그러다 자체 알고리즘을 적용한 피드로 변경되었는데, 핵심은 ‘광고’였습니다. 사용자가 관심 있어할 내용을 콘텐츠처럼 피드에 넣어 광고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오랫동안 이어져온 이 정렬 방식이 얼마 전 변경되었는데요. 핵심은 ‘시간순’에 따라 피드를 정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여전히 기본은 기존과 같습니다. 홈(피드) 화면 왼쪽 인스타그램 로고 옆으로 화살표가 하나 생겼는데요. 이 영역을 탭 하면 팔로잉/즐겨찾기 2가지 선택지를 볼 수 있습니다. 팔로잉은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에서 업로드한 게시글을 시간에 따라 볼 수 있는 방법이며, 즐겨찾기 한 계정에서 업로드한 게시글 역시 시간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아쉬운 건, 기본 정렬 방식을 변경하진 못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앱을 실행할 때마다 내가 팔로우하는 계정을 최신순으로 보고 싶어! 는 불가능하며, 홈(피드) 화면에서 매번 원하는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입장에서 알고리즘 피드에 의한 광고 매출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알고리즘에 따라 제공되는 광고를 하나의 정보로 인식하는 사용자들도 존재하고요.

또 하나 재밌는 점은 복잡하고 정교한 알고리즘 대비 상당히 단순한 기준, 최신순이 동등한 위치에 놓인 것입니다. 소셜 특성상, 내 친구가 내 지인이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가장 최근에 무엇을 했고 어떤 게시글을 올렸는지도 중요한 속성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자 변화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