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11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멜리즈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필터
  • 내용 : 브랜드 필터 내 원하는 대상을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사례

멜리즈는 전 세계 다양한 패션 브랜드의 가격을 비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많은 수의 상품과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어, 원하는 브랜드나 조건에 따라 상품을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한데요. 멜리즈는 상품 카테고리, 색상, 스타일, 브랜드, 할인율 등 다양한 필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 브랜드 필터는 럭셔리, 해외 프리미엄, SPA 등 브랜드 성격에 따른 8개 항목을 제공해 특정 브랜드에 해당하는 상품만 골라보는 게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멜리즈가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얼마 전 브랜드 필터 기능을 개선했어요. 브랜드명을 직접 입력하는 검색 기능과 ABC, 가나다 순으로 브랜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랜드명은 영문과 한글로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ABC, 가나다 순 브랜드 리스트에는 각 브랜드 별 상품 개수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우터를 선택하고 브랜드 필터로 진입하면 각 브랜드 별 아우터가 몇 개 등록되어 있는지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면 우측 하단 필터 초기화 버튼과 별개로 선택한 브랜드에 해당하는 전체 상품 개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필터를 구성할 때 참고해야 할 내용 중 하나로, 조건을 모두 선택해 적용한 다음 그 수를 확인하는 것보다 원하는 조건에 해당하는 결과를 구체적인 ‘수’로 보여주는 것이 훨씬 직관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필터를 적용한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결과가 없거나, 그 수가 적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경우 사용자는 다시 한번 필터 화면 또는 팝업으로 돌아가 조건을 변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멜리즈가 브랜드 성격이 아닌 전체 브랜드를 상세히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한 것도 좋지만, 브랜드 별, 선택한 브랜드에 따라 몇 개의 상품이 있는지 해당 화면 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구성이 더욱 눈에 띄는 이유입니다. 필터가 적용되었다는 사실을 상단 필터명에 시각적으로 안내해주는 점도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