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지금까지 여럿 살펴봤어요. 그 중 제가 계속 확인하게 되는 종류는 ‘글’과 관련된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회원가입, 구독시작 등 상황에 따라 발송되는 이메일 제목과 본문을 확인할 수 있거나 서비스 종류나 산업 특성에 따라 세일즈를 위해 발송되는 메일 사례를 확인하는 등의 서비스입니다. 직접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이미 좋은 사례라는 이름으로 정리된 내용을 먼저 훑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같은 맥락에서 헤드라인, 슬로건, 계정, 에러 등 4가지 상황에 따라 서비스 별 다양한 마이크로카피 사례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Microcopy’는 4가지 카테고리와 검색을 통해 여러 상황 별 마이크로카피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구성도 깔끔해요.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Headlines / Slogans / Account / Errors 등 네 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 해당 사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도 가능한데, 검색 범위가 명확하지 않고 아직은 구분이 다양하지 않아 구성에 따라 확인하는 편이 더 빠르네요.

요즘 상황 별 에러 메시지와 관련 화면을 제작하고 있기에 저는 ‘Errors’ 카테고리 사례를 먼저 확인해봤어요. 문구가 리스트 형태로 제공되고 개별 문구는 클릭해 복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러도 결제, 네트워크 등 조금 더 세분화된 구분에 따라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단 생각이지만, 이렇게 다양한 사례를 볼 수 있다는 것으로 우선 만족해야겠네요.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야 한다, 계정이 아직 인증되지 않았다, 8글자 이상 입력이 필요하다, 파일이 손상되었으니 다른 것을 선택해야 한다 등 상황별 다양한 에러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영문으로 제공되지만, 유사한 상황이라면 언어별로 쉽게 번역, 참고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에러 메시지에 이어 슬로건 사례도 살펴봤어요. 슬로건은 특정 서비스에 종속되는 경우가 많아, 문구는 물론 활용하는 서비스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 관련 마이크로카피도 보이네요. 다시 돌아와서 반가워, 정말 구독을 해지할 거야? 등 우리에게도 익숙한 마이크로카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별 좋은 사례를 캡처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렇게 무작위로 수집해 정돈된 모습으로 제공하는 경우 다양한 사례를 빠른 시간 내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서비스와 함께 활용하면 더 다양한 범위 내, 서비스 입장에서 제공하는 마이크로카피와 상황 별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4가지 구분에 따라 제공되는 마이크로카피 사례는 이곳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