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2년 0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위시버킷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1.0.60
  • 카테고리 : 온보딩
  • 내용 : 핵심 기능을 실제 경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위시버킷은 ‘링크’를 기반으로 위시리스트를 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남이 만든 위시리스트를 볼 수도 있고, 위시리스트에 담긴 인기 상품이나 대상을 확인할 수도 있어요. 모바일 앱과 웹을 통해 우연히본 상품을 쉽게 하나로 모을 수 있다는 점, 가격 변동을 추적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인 서비스입니다.

앱을 처음 설치해 사용하는 상황이라 저는 온보딩 과정을 집중해서 보게 되었는데요. 위시리스트를 구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핵심 기능을 안내하는 방법이 인상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우리가 링크를 복사해 위시버킷 내 저장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링크를 직접 복사하거나 공유하기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사실 커머스에서 특정 상품을 누군가에게 공유하거나, 뉴스 등의 소식을 알리는 건 우리에게 꽤 익숙해진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그 익숙함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핵심 기능의 영역에 포함시켜 아주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어요. 특히 실제 사용자가 겪게 되는 과정 별 행동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구성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브라우저 내 링크를 복사할 때면 ‘복사’버튼을 직접 탭 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법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보라색 영역을 클릭해주세요’ 등의 별도 안내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요.

링크를 직접 복사하거나, 공유를 하는 방법 모두 단계나 과정이 길지 않기에 이런 방법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덕분에 익숙한 사용자와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모두에게 적절한 안내 방법으로 다가갈 수 있고요.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영상 등으로 제공하는 경우는 많이 봤지만 이렇게 직접 버튼을 탭 하며 과정을 경험하는 방법은 자주 접하지 못해 제게 더 인상깊었던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