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하고자 하는 서비스에서 퍼블릭 API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가 직접 DB를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특히 그런데요. 저는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운영하며 알게된 여러 종류의 API를 스프레드 시트에 종류별로 구분, 기획 과정에서 필요한 것들이 있는지 한 번씩 살펴보곤 합니다. 이 문서를 보기좋게 정리해 공유해야지! 라는 생각을 여러 번 했지만.. 게으른 탓에 아직도 그냥 개인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얼마전 검색 기능까지 깔끔하게 붙여 원하는 종류의 퍼블릭 API를 찾을 수 있는 웹 서비스를 알게 되어 오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Public APIs에서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원하는 API를 찾아볼 수 있어요. 하나는 이름을 통해 검색하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카테고리 별 API를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전자보다는 후자를 자주 쓰게 될 것 같은데요.

카테고리는 꽤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원하는 것을 선택 –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API 리스트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어요.

Business 카테고리 검색 결과

저는 먼저 비즈니스 카테고리에 해당 하는 API 리스트를 확인해봤습니다. 특정 회사 로고를 검색,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는 API를 시작으로 프리랜서 확인 및 고용, 등록된 도메인 이름 검색 등 다양한 종류의 API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간략한 소개와 API 웹페이지로 바로 이동 할 수도 있고요.

데이터 유효성 관련 카테고리도 살펴봤는데요. 이메일이 존재하는지, 미국 기준 주소가 맞는지 등의 API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은 워낙 활발히 쓰이는 API라, 익숙한 이름이 많이 보이네요. 며칠에 걸쳐 확인해봤는데, 카테고리 별 API는 계속 업데이트 되는 것 같습니다. 벌써 2년 전 소개했던 ‘Public API(아래 링크)’와 함께 살펴본다면 프로젝트에 쓰일 퍼블릭 API를 찾는 게 이젠 더이상 어려운 일은 아닐 것 같네요! 그 중에 자주 쓰일 것 같은 리스트를 별도로 만들어 놓으면 더 좋고요!

뉴스레터 구독안내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지금 써보러 갑니다 – 00:00’ 뉴스레터는 앞으로 ‘메일리’를 통해 발행 될 예정이에요!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지난 뉴스레터도 함께 보실 수 있어요. (확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