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스터 뉴스레터를 통해 서비스 구성 요소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 기획자의 서비스 뜯어보기를 통해 서비스 기능 변화 및 의도에 대해 작성하기 시작한 지도 어느덧 3년이 지났습니다. 어떻게 보면, 같은 포맷의 콘텐츠를 계속 보는 입장에서 지겨울 수도 있지만, 제게는 최근의 서비스가 어떤 흐름으로 사용자 경험을 구축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매일의 배움이자 습관이 되었습니다.

앱을 여럿 설치하고 들여다보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서비스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을 자주 들어가는 것도 제게는 큰 도움이 되는데요! 지금까지, ‘지금 써보러 갑니다’를 통해 ‘화면 사례 및 분석 서비스’를 많이 소개했었고, 노션으로도 정리한 적 있습니다. 오늘은 2022년 첫 게시글로, 영상을 통해 꾸준히 모바일 앱 사례를 소개, 확인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이미지로 확인할 수 없는 내용까지 살펴볼 수 있는 영상의 즐거움

‘Screen Lane’은 하나의 서비스를 기준으로 다양한 구성 요소 별 사례를 ‘영상’ 또는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필터’적용 및 갱신 등의 기능은 이미지로 모든 과정을 살펴보기 어려운 사례 중 하나인데요. 이런 사례를 직접 영상으로 녹화, 업로드해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가장 최근 사례는 일주일 전 업로드된 ‘호텔투나잇’으로 상세 화면으로 이동하면 전체 사례를 모바일 앱 비율 그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앱 이름과 OS 정보, 등록 날짜와 전체 사례(스크린 기준) 수, 앱 정보 확인이 가능한 링크 등이 제공됩니다. 스플래시부터 시작해 필터, 회원가입 및 로그인 등은 물론 특정 앱에서만 볼 수 있는 기능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다양한 구분에 따라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곳

이곳에 등록된 사례는 화면 구분, 구성 요소, 서비스 카테고리와 서비스명 등 다양한 성격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 요소 중 필터를 선택하면, 필터에 해당하는 사례만 모아볼 수 있으며, 이커머스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보고 싶다면 서비스 카테고리 내 이커머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특정 구성 요소 또는 유사한 서비스가 제공하는 사례 등 원하는 조건에 따라 사례를 볼 수 있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위 이미지는 구성 요소 – 필터를 선택해 관련 리스트를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서비스명에 텍스트 링크가 적용되어 있어, 클릭 시 해당 서비스 사례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텍스트 링크가 상황에 따라 잘 적용되어 있어 조금 더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서비스 카테고리 중, 이커머스를 선택한 모습입니다. 앞서 살펴본 ‘필터’ 사례를 봤을 때처럼 서비스명에 텍스트 링크가 적용, 눈에 띄는 서비스가 있다면 클릭 후 상세화면으로 이동해 특정 서비스 사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3.뉴스레터의 활용

‘Screen Lane’은 별도 뉴스레터도 제공합니다. 뉴스레터 신청 시, 주 1회 최신 사례를 메일로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직접 방문해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뉴스레터를 통해 새로운 사례는 무엇인지 확인 후 자세히 살펴볼 내용이 포함된 경우 직접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처음에는 관심사 또는 필요한 기능에 따라 먼저 사례를 하나, 둘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원하는 기능이나 서비스 카테고리에 따라 이미지는 물론 영상으로 사례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Screen Lane’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든 사례의 업로드 주기를 살펴본 것은 아니지만 최근 30개 정도를 봤을 때, 주 2-3개의 사례가 꾸준히 업데이트된다는 점도 좋습니다. 보통 이런 서비스가 일정 기간 사례를 쭉 업로드하고 꾸준히 운영되지 않는 경우를 자주 봐왔기에 더 반가운 업데이트 주기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4.함께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