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작성일 : 2021년 02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텐바이텐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4.004
  • 카테고리 : 검색
  • 내용 : 검색 화면 내 3가지 탭을 하나로 통합한 사례

검색은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서비스 내 가장 적극적인 행동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물론 커머스라면 구매 등 더 큰 단위가 존재하지만,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 중 하나가 적극적인 탐색이고, 그중 검색은 꽤 능동적인 행동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명확하게 찾는 대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요!

얼마 전, 텐바이텐이 검색화면을 개선했어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1. 기존에 최근, 인기 검색어, 최근 본 상품 등 세 가지 탭으로 구분되어 있던 화면이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2. 인기 검색어라는 표현 대신 많이 찾고 있어요 라는 문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1번은 사용성 강화 측면의 개선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커머스에서는 최근 검색어를 자주 활용하지 않고(생필품을 제외하면) 검색 화면으로 진입할 땐 이미 원하는 키워드가 있기에 인기 검색어도 그냥 지나치는 편인데요. 어찌 되었건 기존에는 탭으로 구분되어 있어 굳이 찾아가지 않아도 되는 정보들이 이제는 검색 화면에서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번은 검색어라는 딱딱한 표현 대신 사람들이 많이 보고 있는 것-이라는 표현으로 변경한 모습입니다. 게다가 1열이 아니라 2열로 배치해 동일한 수의 키워드여도 더 눈에 잘 들어오네요.

플레이스 홀더 텍스트 활용과 더불어 이번 사례를 통해 계속 궁금했던 건 인기 검색어 등을 제공하는 것이 어떤 효과가 있을까?라는 점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원티드의 검색 화면으로 진입하면 검색 인풋 박스 하단으로 개발, 경영/비즈니스, 마케팅/광고, 디자인 등 공고를 대표하는 분야를 함께 보여줍니다. 특정 직군에 대한 공고를 찾아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이런 장치는 사용자를 기준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맥락 안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