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례 작성일 : 2022년 4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인스타그램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288.0.0.15.111
- 카테고리 : 정렬
- 내용 : 기본 정렬 기준 외 사용자가 선택 가능한 추가 조건을 적용한 사례
–

인스타그램은 초기 팔로우하는 계정에서 업로드한 ‘시간순’ 게시글 보기가 기본이었습니다. 그러다 자체 알고리즘을 적용한 피드로 변경되었는데, 핵심은 ‘광고’였습니다. 사용자가 관심 있어할 내용을 콘텐츠처럼 피드에 넣어 광고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오랫동안 이어져온 이 정렬 방식이 얼마 전 변경되었는데요. 핵심은 ‘시간순’에 따라 피드를 정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여전히 기본은 기존과 같습니다. 홈(피드) 화면 왼쪽 인스타그램 로고 옆으로 화살표가 하나 생겼는데요. 이 영역을 탭 하면 팔로잉/즐겨찾기 2가지 선택지를 볼 수 있습니다. 팔로잉은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에서 업로드한 게시글을 시간에 따라 볼 수 있는 방법이며, 즐겨찾기 한 계정에서 업로드한 게시글 역시 시간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아쉬운 건, 기본 정렬 방식을 변경하진 못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앱을 실행할 때마다 내가 팔로우하는 계정을 최신순으로 보고 싶어! 는 불가능하며, 홈(피드) 화면에서 매번 원하는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입장에서 알고리즘 피드에 의한 광고 매출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알고리즘에 따라 제공되는 광고를 하나의 정보로 인식하는 사용자들도 존재하고요.
또 하나 재밌는 점은 복잡하고 정교한 알고리즘 대비 상당히 단순한 기준, 최신순이 동등한 위치에 놓인 것입니다. 소셜 특성상, 내 친구가 내 지인이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가장 최근에 무엇을 했고 어떤 게시글을 올렸는지도 중요한 속성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자 변화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