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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작성일 : 2022년 03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theSkimm
- OS 정보 : iOS
- 버전 정보 : –
- 카테고리 : 알림
- 내용 : 기능 소개와 알림 설정을 엮어 제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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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시작된 스킴은 당시 흔치 않게 ‘뉴스레터’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 발행했습니다. 현재는 훨씬 다양한 콘텐츠를 웹과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어요. 저도 뉴스레터만 받아 보다가 얼마 전 iOS 앱을 설치해 며칠 사용해봤는데요. 온보딩 과정에서 ‘알림 권한’을 요청하는 방법이 눈에 띄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온보딩 과정에 권한을 요청하는 건 그리 특별한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가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와 맥락에 따라 자연스레 알림 등의 권한을 허용하도록 유도하는데요. 특히 ‘알림’은 첫 사용 과정에서 설정하게 될 경우, 삭제하지 않는 이상 사용자를 다시 불러올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기에 더욱 신경 쓸 수밖에 없는 권한입니다.
보통 알림이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와 ‘혜택’을 들이미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커머스는 대부분 특가 정보, 혜택, 쿠폰 등의 키워드를 알림 요청에 활용하고 있어요.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림을 설정하고 받아보면 목표 달성률이 3배 이상 높아져! 와 같은 내용입니다.
더스킴은 웰컴 슬라이드 형태로 서비스 주요 기능을 안내하고, 신규 사용자의 경우 가입을 기존 회원은 바로 로그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가입과 동시에 ‘알림 요청’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재밌는 건, 알림 권한을’ 통합’으로 받지 않고 세분화해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우리가 알림 설정 화면에서 자주 보는 화면이에요.
이 방법은 혜택 등의 대표 키워드로 표현하지 않고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여러 콘텐츠와 정보를 자세히 보여줄 수 있어요. 사용자로 하여금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건너뛰기’ 기능을 제공하기에 권한 요청 자체가 부담스럽거나 다섯 가지 세부 항목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용자라면 부담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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