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보딩] 김캐디

핵심 기능 소개와 경험에 초점이 맞춰진 온보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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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 작성일 : 2022년 08월
  • 사례에 포함된 서비스 : 김캐디
  • OS 정보 : 안드로이드
  • 버전 정보 : 2.9.0
  • 카테고리 : 온보딩
  • 내용 : 핵심 기능 소개와 경험에 초점이 맞춰진 온보딩 사례

김캐디는 사용자의 위치 또는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스크린 골프장이나 연습장, 레슨 장소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그 외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일정 조건의 장소(매장)를 찾는 탐색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지역을 바탕으로 장소정보를 제공할 땐 지도에 매장을 어떤 조건과 기준에 따라 보여주는 지가 정말 중요한데요. 등록된 모든 장소를 리스트가 아닌 지도에서 보는건 상대적으로 불편하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핀 형태로 보여주는 것 역시 정보를 제한적으로 담을 수밖에 없고요.

게다가 사용자 입장에서 너무 많은 조건이 주어지면 필터 등을 적용해야 하는데 자신에게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하나씩 따져보기 어려운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도를 기본으로 하지만, 하단에 리스트를 함께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요.

김캐디 역시 지도를 통한 탐색이 중요하기에 초기 온보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4가지 화면으로 구성된 화면에 동일하게 ‘지도’를 넣었고 각 단계별 하나의 중요한 기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위치에서 가장 저렴한 매장을 하나 보여주고, 그 매장 보기 버튼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두 가지 의미를 가족 있는데요. 하나는 사용자가 온보딩 후 만나게 되는 지도 화면에서 저렴한, 가까운, 평점이 좋은 등의조건을 조금더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온보딩을 통해 어떤 조건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경험했기 때문이에요.

또 하나는 온보딩 과정에서 핵심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저렴한 매장을 볼 수 있어요, 가까운 매장도 알 수 있어요 와 같이 안내 정도로 이 과정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김캐디는 구체적인 안내와 더불어 실제 매장 정보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소개와 기능 활용을 이어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런 경험은 사용자가 현재 기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을 바로 적용해보고 필요한 정보를 바로 얻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더 긍정적인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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