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단계만 거치면, 나만을 위한 맞춤형 폰트를 제작할 수 있는 곳 ‘Unique’

 

문서를 많이 작성하고, 디자인 관련 작업을 조금씩 하면서 ‘폰트‘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레 커지고 있습니다. 폰트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물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작업 전, 폰트를 정하는데 시간을 많이 쏟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폰트는 미리 다운로드 하거나 링크를 저장 해놓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감각이 부족하기에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폰트 선택 및 관련 작업에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 다양한 서비스 리뷰를 작성하며 컬러와 함께 가장 많이 소개한 분야 중 하나가 ‘폰트’라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이미 구성된 웹페이지 내, 폰트를 원하는 스타일로 미리 바꿔볼 수 있는 서비스도 있었고, 750여개에 달하는 주요 폰트 정보를 마인드맵 형태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웹상에 적용된 폰트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폰트 관련 주요 서비스 리뷰는 하단에 별도로 다시 한 번 정리해두었어요!) 오늘은 앞선 서비스들과 조금 다른, 나만의 폰트를 간단하게 구성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유료!!!)

 

 

 

오늘 소개드릴 폰트 관련 서비스는 ‘Unique‘입니다. 아주 흔한(?) 이름을 갖고 있는 웹서비스죠. 사용자는 ‘폰트’를 사용하는 세 가지 목적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시작,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고로 쓰거나, 일반 텍스트로 쓰거나, 디스플레이용으로 활용하는 등 세 가지 옵션이 제공되고 있죠.

 

 

 

보유하고 있는 폰트를 직접 불러오거나 더 다양한 폰트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저작권 등 여러가지 이슈가 존재하기에 현재는 기본적인 형태의 ‘폰트’가 제공되고 있으며 당연히(?) 영문 기준으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앞서 세 가지 사용 목적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원하는 폰트 유형(서비스 내 표현은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면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 있죠.

 

 

 

유형에 이어 선택할 수 있는 건, ‘기울임‘입니다. 기울임 없이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도 있고, 좌-우 방향에 따른 기울임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간격도 함께 선택이 가능한데요! 우측 하단에 보면 배경컬러를 흰색/검정색으로 바꿀 수 있는 아이콘과 현재 화면에 적용된 폰트 크기를 높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자세히 보고 싶거나 배경 컬러에 따라 적용된 폰트를 보고 싶다면 해당 기능을 이용하며 단계를 이동, 편리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폰트의 ‘대비‘값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점은, 위의 이미지 속 보라색 컬러로 표현된 ‘Recommended’와 같이 앞서 선택한 조합에 따라 추천값을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추천해주는 값이 생각보다 만족스러워 저는 두 번째 설정 시에는 추천값만으로 폰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세리프 스타일을 선택하는 단계! 세리프는 타이포그래피에서 글자와 기호를 이루는 획의 일부 끝이 돌출된 형태를 말하는데요! 세리프가 있는 글꼴을 세리프체라고 하고, 없는 글꼴을 산세리프체로 부릅니다. 세리프체의 경우 가독성이 높아 책, 신문과 같은 인쇄물에 많이 쓰이죠.

 

 

 

이제 폰트 설정 마무리 단계! 마지막은 ‘글리프‘입니다. 폰트 파일에서 글자 하나하나의 모양 정보를 글리프라고 하며, 글리프 저장 방식에 따라 비트맵 폰트, 외곽선 폰트 등으로 구분됩니다. 트루타입은 문자의 외곽선을 저장하죠. 

 

 

 

폰트를 다운로드 하기 전, 위와 같이 문자, 특수문자, 숫자 등 구분지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과정에서 위와 같이 원하는 문자를 입력해 확인해보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단계를 진행해보시면 될 것 같네요 🙂

 

 

 

모든 단계가 끝나면 원하는 폰트 이름을 설정한 후, 구매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현재는 런칭 이벤트로 50% 할인을 진행중에 있으며, 기본 패키지(OTF파일 포함) 외 볼드 옵션은 추가 금액을 지불, 구매할 수 있네요. 영문폰트를 많이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나만의 폰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서비스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영문폰트이기에 가능한 서비스지만요 🙂 더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참고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폰트

 

(1)웹페이지 그대로, 원하는 폰트를 마음껏 적용해보고 공유까지! ‘FONT FIT’

폰트를 변경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를 불러와 각 영역별 폰트(타이틀, 본문 등)를 바로 바꿔서 확인해볼 수 있음. 실제 페이지를 기반으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폰트가 어울리고 어울리지 않는지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Font Fit‘의 가장 큰 특징

 

(2)750여개의 폰트와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IDEO의 ‘FONT MAP’

‘Font Map’은 폰트간의 관계, 예를 들면 비슷한 폰트와 같은 정보를 유기적으로 보여주는, AI를 활용한 서비스. ‘A’라는 대표 문자를 지도처럼 화면에 그려넣어 어떤 형태로 이뤄져 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 이를 통해 폰트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하고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는 것이 가능

 

(3)특정 웹사이트에서 쓰이는 폰트와 컬러가 궁금하신가요? ‘UNPACK’

‘Unpack’은 원하는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그곳에서 쓰인 컬러와 폰트 정보를 제공해줌. 메인페이지로 들어가보면 사람들이 검색해본 사이트들의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좌측으로는 인기있는 폰트와 자주 쓰이지 않지만 독특한 컬러값을 함께 보여줌.

 

(4)카테고리만 선택하면, 로고와 어울리는 색상과 폰트를 추천해주는 ‘LOGOMAK’

‘Logomak’은 서비스 및 제품의 카테고리에 따라 가장 적합한 색상, 글꼴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줌. 다양한 산업 분야의 로고를 분석하여, 색상과 글꼴이 어떤식으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 알고리즘을 구성했고, 그 알고리즘을 활용해 서비스로 풀어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