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발견했을 때, 제 기준으로 취하는 행동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콘텐츠 전체를 공유하는 방법이며 또 하나는 라이너 등을 활용해 하이라이팅 후 저장, 또는 특정 내용을 복사해 공유하는 방법이죠. 저는 스터디 그룹, 회사 내 텔레그램 그룹방에 내용을 공유할 때 콘텐츠 URL과 함께 요약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기에 복사하기가 꽤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의 클립보드는 하나의 정보만을 기억하기에 여러 내용을 모아서 공유하기 어렵고, 모바일에서 본 내용을 PC로 바로 보내는게 여전히 번거로운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등의 메신저는 모두 메모장이나 나에게 보내기 등을 제공하고 있어 이쪽으로 하나씩 저장, 전체 복사하여 보낼 수 있지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라는 점은 모두가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특히 iOS 환경이라면 더더욱 그렇죠. 그래서 오늘은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들을 조금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2개를 찾아 소개하고자 합니다 🙂
–
1.Magic Copy
안드로이드와 iOS, MAC, Windows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바로 ‘동기화’인데요. 특정 디바이스나 환경에서 복사를 하면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다른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아이폰과 맥에 ‘Magic Copy’를 설치해놓고, 아이폰에서 특정 문장을 복사했다면 맥에서 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복사 후 별도의 서비스를 통해 다시 전송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Magic Copy’의 가장 큰 매력이며, 우리가 ‘흔히’ 활용하는 대부분의 OS와 디바이스를 지원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
또, 앱 내 간단한 메모를 입력할 수 있는 ‘노트’기능을 지원합니다. 간단한 아이디어 등을 입력해 저장하면 PC에서 바로 확인, 클릭 한 번으로 내용을 다시 복사해 활용할 수 있죠. 이 노트 기능은 복사된 내용을 빠르게 모아주는 역할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무료이며, 초기 단계의 서비스이기에 부족한 점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복사한 내용들을 개별로 삭제할 수 없이, 전체 삭제해야 하는 기능이 대표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사한 내용을 한 곳에서 여러곳으로 보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Magic Copy’를 써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
–
2.Multicopy
‘Multicopy’는 파이어폭스와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비스명에서 쉽게 유추할 수 있듯, 복사한 내용을 최대 30개까지 남겨둘 수 있습니다.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요! 복사할 내용을 지정하여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해 ‘Multicopy’를 선택하면 됩니다.
–
복사된 내용은 옵션 화면을 통해 위와 같이 별도의 관리가 가능한데요! 개별 삭제도 가능합니다. 콘텐츠를 기준으로 글을 볼 때, 종이책과 달리 흐름이 끊기면 다시 집중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런 경우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복사, 복사, 복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점이 이 서비스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이 곳에서 자세히 확인을!
–
최근에 만나게된 서비스들 위주로 간략히 소개를 하다보니, 장점만큼 단점들도 뚜렷한 두 서비스입니다. 공통적, 대표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이 보이는데요! (멀티카피의 경우 복사된 내용을 볼 수 있는 별도의 대시보드 등이 있으면 좋겠는데, 확장 프로그램 내 옵션 화면에서 겨우 확인할 수 있는 수준) 하지만, PC에서 두 서비스를 동시에 활용할 경우 복사한 여러개의 내용을 그대로 갖고 있으면서, 다른 환경의 디바이스로도 동시에 보낼 수 있다는 장점도 분명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