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로 인해 영향을 받는 서비스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작게는 기능이 바뀌는 경우도 있고, 크게는 서비스 자체의 유지가 가능할까? 라는 위기를 겪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특히 여행 카테고리 내 서비스) 비대면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저 역시 여러 서비스들이 어떤식으로 대응을 하고 있는지 눈여겨 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배달 서비스들이 비대면을 대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먼저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1.배달 시, 비대면 전환 어떻게 하고 있을까?
배달의민족은 가게와 라이더에게 요청사항을 각각 입력할 수 있어요. 각 입력창 내 가이드 문구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도 같죠. 그런데 라이더님께 라는 입력 필드 내 문구가 변경 되었어요. “집 앞에 두고 벨을 눌러 주세요” 라는 내용으로 말이죠. 배달은 보통 라이더분들이 가게에서 먹거리를 픽업 해 배달지로 가져오는데요. 음식을 받는 순간에 면대면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해당 문구를 요청 사항으로 입력하도록 유도하고 있네요. 또 하나의 장치가 배달의 민족에 있습니다. 바로 ‘미리 결제’인데요. 배달 시, 미리 결제를 하거나 라이더를 만나 배달하는 옵션 2가지 중 선택 가능한데 후자의 경우 면대면의 상황이 더 길어지기에 해당 조치를 취한 것 같습니다. 화면 캡쳐 후 하루 뒤, 배달의 민족 내 또 하나의 문구가 추가 되었는데요. 미리 결제 옵션 중 배민 페이를 선택하면 포인트를 추가 적립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면대면이 길어지면, 미리 결제를 선택해라. 그 중에 배민 페이로 결제하면 포인트를 추가로 발생시킬 수 있다. 이 방법을 유도하는 것으로 이어지네요.
요기요의 방법도 비슷합니다. 다만 요청 사항을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요청 사항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쓰는 것보단 선택지 중 하나를 탭해서 끝내는게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하죠. [안전배달] 문 앞에 놓고, 전화주세요! 라는 요청사항이 얼마 전 추가 되었습니다.
쿠팡이츠는 요기요와 같이 배달 기사님에게 요청하는 내용 중, [코로나19예방] 문 앞에 놓고 전화(비대면 배달)이라는 옵션이 추가 되어 있네요.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어 그대로 배달 시 해당 내용이 전달 됩니다. 서비스 입장에서는 주문자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라이더, 배달 기사님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양쪽 다 접촉을 꺼려하는 상황이라는 동일한 전제하에 시작했을텐데 내용은 비슷하지만, 선택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직접 쓰는 것 보다는 선택지로 주어지는 것이 좋을 것 같지만 또 이 선택지가 기본으로 설정 되어 있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2.기다림의 시간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벌써 1년이 지났네요. 작년 1월, ‘모바일 앱에서의 ‘로딩 애니메이션’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라는 글을 정리한 적 있는데요.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올바르게 인지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지루하지 않은 시간으로 만들기 위한 역할도 해줍니다.
얼마전, 트리플이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호텔, 투어-티켓에 이어 항공권까지. 큰 의미가 담긴 업데이트였죠. 항공권 예약 자체는 새로운 것이 없지만, 한 가지 인상깊었던 과정이 있어 간략하게 공유하려고 합니다. 정보를 직접 들고 있는 것이 아니기에,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의 항공권을 한 번에 불러오는 일은 시간이 꽤 필요합니다.
이 시간을 트리플은 항공권 이용과 관련된 정보로 채웠습니다. 취소에 대한 안내 등으로 말이죠. 원하는 결과를 확인해야 하기에 사용자 대다수는 네트워크 환경 등 변수가 있지 않는 이상 기다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그 시간을 어떻게 더 ‘긍정적’으로 만들어주느냐는 서비스 관점에서 많이 고민해봐야 하는데요. 가장 민감하지만 꼭 필요한 환불 관련 안내나 여행에 대한 설렘을 극대화 해줄 수 있는 문구 등을 활용한 점이 꽤 좋았습니다.
–
카카오뱅크도 비슷한 맥락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어요. 데이터를 불러오는 과정에 라이언이라는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함과 동시에 카카오뱅크와 관련된 여러 팁을 제공해줍니다.
–
3.브런치에 서재가 생겼어요!
브런치에 글을 쓴 지도 벌써 5년이 넘었습니다. 베타 때부터 서비스를 이용했으니 꽤 많은 시간이 흘렀네요. 게으름 탓에 꾸준히 글을 발행 하지는 못하지만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글 작성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서비스입니다. (물론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은 여전히 존재하지만요)
쓸데 없는 말이 길어졌네요! 브런치가 얼마 전 재미있는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존 버전에서는 사이드 메뉴 – 라이킷 아이콘을 통해 저장한 글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개별 글과, 브런치북(여러개의 글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라이킷 할 수 있었고 각각의 탭에서 볼 수 있었죠. 아쉬웠던 점은 모두 ‘사용자가 직접 라이킷’을 해야 하는, 행동에 기반한 데이터라는 것과 메인 기능이 아닌 부가 기능처럼 느껴진다는 점이었습니다.
업데이트 후에는 사이드 메뉴 내 ‘글 읽는 서재’라는 이름으로 아예 들어왔는데요! 드디어! ‘최근 본’ 글을 확인 할 수 있는 탭이 생겼습니다. 이는 글을 읽으며 꽤 중요한 맥락인데요. 특정 글을 일정 부분 읽어봐야 글을 저장할 지, 저장하지 않을 지 결정할 수 있는데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라이킷’은 마음에 드는 경우, 또는 나중에 다시 읽어야겠다는 판단이 서는 경우 활용하기에 스쳐 지나가버린 글들을 다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최근 본 글을 확인할 수 있어 좋은 점은 (게다가 이 탭을 먼저 보여주는 경우) 다시 읽을 확률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특정 행동에 기반하지 않더라도 말이죠.
또 한 가지 인상 깊은 점은, 브런치가 사용하는 ‘표현’에 있습니다. ‘임시 저장’글 개념을 작가의 서랍이라고 처음부터 활용하고 있었고, 저장한 글과 최근에 본 글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글 읽는 서재’라고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글’, ‘작가’와 잘 어울리는 표현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하지 않았더라면 쓸 수 없는 표현들이죠. 게다가 ‘글 읽는 서재’ 화면으로 진입하면 타이틀 우측 상단 조명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서재 – 스탠드(조명)는 사람들의 인식 속 기본 구성으로 판단 될 수 있기에 더 센스있게 느껴지네요. 최근 본, 라이킷 탭 간 구분을 위해 라이킷 탭에서는 하트 + 클립 형태의 아이콘을 다시 한 번 넣어준 점도 좋네요!
–
지금 써보러 갑니다 뉴스레터 ’00:00’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클릭 후 구독하기)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시리즈 더보기!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프로필 이미지, 장바구니, 상품 리스트 내 필터에 대한 이야기!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당근마켓과 코코나, B마트, 요기요와 배달의 민족 이야기!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 29cm, 브런치, 왓챠, 페이스북 이야기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 피크닉, 타임트리, 인스타그램과 카카오 메이커스 이야기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 콜버스와 솜씨당, 스타벅스 그리고 축구중계화면에 대하여!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 올레TV 모바일, 카카오톡, 그리고 틱톡의 베타테스터까지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 엔팍과 네이버지도, 카이트와 스카이스캐너 그리고!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 배달의민족, 마플과 트리플, 마이리얼트립!
- [기획자의 모바일 앱 뜯어보기] 왜, 그렇게 했을까? – 우버, MAGA, 리멤버 이야기!